윤석열 대통령이 정치를 시작했던 초심으로 돌아가 제로 그라운드에서 민심에 대한 접근을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1일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소상공인·택시기사·무주택자·청년· 어르신·주부 등 다양한 직업과 연령대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날 회의는 시민들이 묻고 대통령이 답하는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진행됐다.

과거 스무 차례에 걸쳐 진행됐던 비상경제민생회의가 주로 청와대 영빈관이나 대통령실에서 열렸던 것과 비교하면, 이번 카페 미팅은 파격적이다. 윤 대통령이 지난 2021년 6월 정치 입문을 선언하게 된 것도 당시 마포 자영업자의 절규를 들은 것이 결정적인 계기였다. 윤 대통령은 야당에 몸을 낮춘 국회 시정연설에 이어 이날도 ‘초심’을 강조했다.

대통령은 이날 미팅에서, 국민이 못 살겠다고 절규하면 그것을 듣고 답을 내놓는 게 정부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예산 배정에 따른 저항과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내년 선거 때 보자’, ‘탄핵시킨다’ 이런 얘기까지 나오지만 자신은 정치 과잉 시대에 유불리를 안 따지겠다고 했다. 선거를 위한 정치가 아니라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것이다.

윤석열 정부의 어려움은 전임 문재인 정권의 막가파식 국정 운영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전임 정권이 산더미처럼 쌓아놓은 쓰레기를 현 정부가 치우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국민은 그런 사정까지 감안해주지 않는다. 눈앞에 닥친 현실의 어려움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결국 대통령은 한국의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수술과 당장 눈앞의 고통에 대한 대증요법(symptomatic treatment)을 병행할 수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국민과 진실한 마음으로 소통하는 것이다. 아무리 힘들어도 그 수밖에 없다. 현대 정치는 국민을 설득해 문제 해결에 동참시키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그 작업을 해내는 게 정치 지도자이다.

윤 대통령의 스승인 김형석 교수는 최근 한 인터뷰에서 "생각이 다른 것은 괜찮지만, 목적이 다른 사람과는 함께 일 못 해요"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권은 역대 정부와 생각이 다른 게 아니라 아예 목적이 달랐다. 윤 대통령은 그 후유증을 치료하는 과업을 위해 소환됐다. 이 엄중한 사명을 위해 진심으로 자신을 던져야 한다. 윤 대통령의 진실은 결국 역사가 평가할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