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회의 활동 시한은 올해 연말까지다. 앞으로 두 달도 남지 않은 기간에 국민의힘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꿀 혁신안을 내놓아야 한다.

의미 있는 혁신안을 내놓는다 해도 국민의힘 지도부에 의해 받아들여지는 것은 별개다. 제대로 된 혁신안일수록 거부 반응에 부딪힐 가능성이 높다. 혁신은 기득권과 충돌하는 숙명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인요한 혁신위원회는 주어진 시간과 권한은 많지 않은데 해결해야 할 과제는 첩첩산중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선택과 집중의 원칙을 최대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가능하지 않은 과제, 우선순위가 높지 않은 과제는 과감하게 포기하고 반드시 이뤄내야 할 소수의 과제 중심으로 역량을 재배치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인요한 위원장이 이준석이나 유승민에게 매달리는 것은 이제 접어야 한다. 두 사람은 국민의힘 당원이나 지지자들에게 비토를 당한 처지다. 그들의 발언이나 행동은 안고 가야 할 수준을 넘어섰다. 신당 창당을 노골화하고 있는 그들에게 정성을 기울인다 해서 그들이 마음을 바꿀 것 같지도 않거니와 설혹 바꾼다 해도 득보다 실이 크다. 고름이 살 되는 것 아니라는 지혜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윤핵관이라는 영남 다선 의원들의 희생을 지나치게 강요하는 것도 위험하다. 인 위원장의 취지는 충분히 이해한다. 하지만 그런 변화는 권고 수준에 머물러야지 강요가 되기 시작하면 부작용이 너무 커진다. 지난 2020년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의 공천도 대거 물갈이에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영남을 떠난 중진들이 수도권에서 낙선하면서 당의 역량만 소진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인요한 혁신위가 내놓는 혁신안은 유권자들에게 ‘국민의힘이 기득권을 버렸다’는 확실한 인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그래야 총선의 득표와 연결될 수 있다. 불체포 특권 폐지, 의원 정수 축소, 수백 가지에 이른다는 의원 특권 폐지, 비례대표 폐지 등에 나서야 한다.

이런 과제에 하루빨리 착수해서 성과를 올려야 한다. 성과가 가시화 된다면 굳이 혁신위원회를 오래 끌고 갈 이유도 없다. 혁신위원회는 임시 처방이다. 당의 조직이 정상화돼야 총선에도 제대로 대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