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 신임 KBS 사장이 그동안의 불공정 편파 보도를 사과했다. 박 사장은 14일 KBS 아트홀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방송의 핵심 가치인 공정성을 훼손해 신뢰를 잃어버린 상황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정중히 사과한다"고 밝혔다. 취임 하루 만에 전격적으로 이루어진 조치다.

박 사장은 불공정 사례로 간판 프로그램인 9시 뉴스가 ‘검언유착’ 사건 오보로 하루 만에 사과하고 관련자가 기소된 것, 장자연 사망과 관련해 윤지오를 출연시킨 것,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오세훈 시장의 ‘생태탕’ 의혹을 집중보도한 사례 등을 꼽았다. 또 TV와 라디오에서 일부 진행자가 일방적으로 한 쪽 편을 들거나 패널 선정이 편향된 것 등을 지적했다.

박 사장의 이번 사과를 보면서 절감하는 것은 이렇게 당연한 사과가 왜 이리 늦어졌나 하는 점이다. 정권이 교체된 뒤에도 끈질기게 버티는, 문재인이 임명한 민노총 방송인들이 얼마나 조직적이고 정파적인지 실감한다. 이들은 민주당 좌파의 이익에 철저히 복무하는 홍보요원일 뿐이었다.

박 사장이 거론한 편파 보도 사례는 빙산의 일각이다. 올해 4월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기간에 KBS1 라디오 프로그램 5곳에 나온 출연진 중 야권 성향이 여권 성향보다 7배 많았다. 정상회담 직후에는 야권 패널만 출연시켜 "남은 일정은 기대할 것도 없다"며 비방을 쏟아냈다. 이들에게는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걸린 국익보다 정파적 이해관계가 우선이었다.

현재 KBS는 임직원 절반이 억대 연봉이고 1500여 명이 무보직이라고 한다. 이른바 ‘기둥 뒤 직원’들이다. 이렇게 방만한 경영으로 올해 800억 원의 적자가 예상된다. 경제가 어려워지고 국민 고통이 가중되는 가운데 이들이 이런 특권을 누린 것도 민주당의 홍보 에이전트 역할에 대한 대가일 것이다. 박 사장이 밝힌 임원 임금의 30% 삭감, 명예퇴직, 역삼각형의 비효율적 인력 구조 개선 등을 서둘러야 한다.

민주당 정치인들이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내년 총선 이후에도 이런 작업은 계속된다는 점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 동안 헌법이 보장한 권리이기 때문이다. 이들이 악착같이 방송3법을 통과시킨 것도 거기에 대한 공포 때문일 것이다. 대통령이 노란봉투법과 함께 거부권을 행사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