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빌럼-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이 12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왕궁에서 열린 국빈 만찬에서 건배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과 빌럼-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이 12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왕궁에서 열린 국빈 만찬에서 건배하고 있다. /연합

네델란드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마르크 뤼터 네델란드 총리와 13일(현지시간) 정상회담을 열고 반도체 분야 공급망 위기 돌파를 위한 협력의 일환으로 ‘반도체 동맹’을 공식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2일(현지시간) 암스트레담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한·네덜란드 양국은 반도체 분야에서 평시 각별한 협력을 도모하기로 했다"며 "위기 발생 시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반도체 공급망 위기 극복 시나리오를 함께 집행하고 이행해나가는 동맹관계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양국은 공동성명에 반도체 동맹을 포함해 국가 간 안보 협력과 마찬가지로 반도체 협력 강화의 목표와 의미, 방법 등을 구체화했다.

이번 공동성명의 핵심은 양국이 경제 안보의 핵심 이익을 결정하는 반도체 분야에서 기술격차를 유지하고 공급망 위기를 함께 돌파하는 협력관계를 구축키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양국은 외교 당국 간 연례 경제 안보 대화를 신설하기로 했다.

또 양국 산업 당국은 또 반도체 정책을 조율하기 위한 반도체 대화를 설치하고, 핵심 품목 공급망 협력 양해각서(MOU)를 바탕으로 한 공급망 협의체 구성도 추진할 예정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국빈 방문을 떠나기 전부터 국가안보실이 집중적으로 공동성명 문안에 대해 직접 치열한 협상을 벌였다"며 "네덜란드도 깊은 고민 끝에 반도체 동맹을 공식 명기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안보 분야에서 철저한 가치 기반의 규범 파트너로서 모든 군사안보에 대해서 협력을 꾀하듯이, 경제안보 분야의 핵심 고리라고 할 수 있는 반도체 분야에서도 상호 동맹과 같은 협력 관계를 평상시에 꾀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반도체 공급망 위기가 발생할 경우 공동 처방과 대응에 긴밀히 협력할 것을 약속한다는 것이 반도체 동맹의 개념"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