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구속됐다.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의 핵심으로 거액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하는 등 사안이 중하다는 게 법원의 판단이다. 구속영장을 발부한 유창훈 부장판사는 "수사 과정에서 확인된 피의자의 행위 및 제반 정황에 비춰 증거인멸의 염려도 있다"고 밝혔다.

송영길은 불법 정치자금 7억6300만 원을 수수했으며, 소각 처리시설 관련 청탁과 함께 뇌물 40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다. 송영길은 프랑스에서 귀국할 때 ‘깡통폰’을 검찰에 제출하고 ‘대포폰’으로 사건 관련자들과 통화해 수사 상황을 캐내려 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어린놈’ 등 막말을 퍼부은 것은 사법처리를 예상한 초조감의 발로였을 것이다.

송영길의 구속은 더 많은 사건으로 이어지는 문을 열어젖힌 것으로 봐야 한다. 이번 혐의와 관련해 특정된 금품수수 의원은 이성만·임종성·허종식 의원 등 3명이지만, 수사 상황에 따라 20여 명에 이르는 민주당 의원의 줄소환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현재 이 사건으로 구속된 민주당 인사는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박용수 전 보좌관, 윤관석 의원 등이다.

이밖에도 사법당국의 수사 대상에 오른 민주당 정치인은 한둘이 아니다. 사법 리스크 자체인 이재명 대표는 논외로 치자. 안방 장롱에 3억 원이 넘는 현금을 쌓아두고 있었던 노웅래, 라면만 먹는다고 사기를 치다가 코인 투자가 들통난 김남국, 조국 자녀들의 입시부정을 도왔다가 의원직을 박탈당한 ‘암컷’ 발언 최강욱 등 일일이 거론하기 힘들 지경이다. 최근에도 이경 부 대변인이 보복 운전으로 벌금형을 받았고, 고문치사 사건의 주범인 정의찬, 성추행범 강위원 등이 공천을 노리고 있다.

정치인의 도덕성은 지지자들 윤리성의 반영이다. 민주당 정치인들이 부정부패와 성추문 등으로 사법처리 대상이 되거나 막장 언행으로 여론의 지탄을 받는 현상의 배후에는 민주당 지지층의 도덕 불감증이 자리잡고 있다. 이번에 송영길 구속영장을 발부한 유창훈 판사에 대해서도 민주당 지지자들은 "탄핵해야 한다"며 공격하고 있다. 동일한 판사가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을 기각한 사실은 이들의 관심 밖이다. 이성을 상실한 무리인 것이다. 이들의 목소리가 내년 총선에서 대세가 되면 이 나라는 나락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