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장관이 21일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 한 장관은 이날 오전 국민의힘 윤재옥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만나 비대위원장직을 받아들였고 이어 법무부 참모들에게 사직 의사를 전했다고 한다. 후임 법무장관 후보로는 길태기 전 서울고검장과 박성재 전 서울고검장, 이노공 법무부 차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정해진 수순이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한동훈의 등판에 대해서는 금방 합의가 이루어졌고 다만 시기나 형식에서 이견이 있었을 뿐이다. 즉 ‘한동훈을 지금 쓸 것이냐, 아껴 쓸 것이냐’가 논점이었고, 비대위원장이냐 선대위원장이냐를 둘러싼 견해 차이였다는 얘기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에 대해 신중론을 주장하는 주장도 일리가 있다. 비대위원장을 맡기엔 조금 더 경험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의견, 좋은 자원이 너무 일찍 등판하면 상처가 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다고 한다. 문제는 국민의힘이 지금 충분히 기다릴만한 여유가 없다는 점이다. "(거란과 싸운 고려시대) 강감찬 장군을 임진왜란 때까지 기다려서 쓸 수 없지 않으냐"는 발언이 상황을 압축해 보여준다.

한동훈 비대위원장 앞에 놓인 과제는 만만치 않다. 눈앞에 닥친 22대 총선을 승리로 이끄는 것이 절체절명의 지상과제다. 특히 민주당이 밀어붙이는 김건희 여사 특검을 어떻게 받아칠 것이냐가 시급한 현안이다. 이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면 총선 승리도 물 건너가고, 한동훈이 비대위원장을 수락한 의미도 퇴색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현재까지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이 문제를 대하는 자세는 지혜로워 보인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법 앞에 예외는 없다"고 원칙을 분명히 하면서도 민주당이 추진하는 특검에 대해 ‘정의당이 특검 추천’ ‘수사 상황 생중계’ 등 독소 조항을 지적했다. "총선에서 민주당이 원하는 선전 선동을 위해 시점을 특정해 만들어진 악법"이라며 "국민의 정당한 선택권을 침해하는 문제가 있다"고 짚었다.

한동훈은 우파 진영의 에이스로 떠올랐다. 민주당은 한동훈을 쓰러뜨리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다. 여기에 맞서 우파 진영도 모든 역량을 결집해 싸워야 한다. 총선의 승부가 여기에 걸려 있다. 이 엄중한 시기에 비대위원장을 수락한 한동훈의 결기에 기대를 걸어본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