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중랑구의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인 모아타운 사업지를 방문해 오세훈 서울시장으로 부터 현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도심에 더 많은 주택이 공급될 수 있도록 재개발·재건축 사업절차 등에 대한 원점으로 돌아가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1일 서울 중랑구 중화2동 모아타운(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현장에서 열린 주민 간담회에 참석해 노후 주거지 정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30년 전 상태에 머물러 있는 노후 주택으로 인해 국민들의 불편이 큰 만큼 편안하고 안전한 주택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아타운은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10만㎡ 이내 저층 다세대·다가구 주택을 모아 하나로 묶어 신속 정비하는 소규모 주택정비 사업(가로주택정비사업)이다.

중랑구 노후 주택가 일대는 약 20년 전 서울시 뉴타운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가 박원순 전 시장 임기 당시 사업이 해제됐다. 신규 빌라들이 들어서며 재개발이 어려워졌고 일부 부지에서만 모아타운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과 함께 모아타운 지역을 찾아 노후화된 주거 주거 환경을 직접 확인했다.

현장에서 윤 대통령은 "도심에 더 많은 주택이 공급될 수 있도록 재개발·재건축 사업 절차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새 집을 찾아 도시 외곽으로 갈 것이 아니라 직장과 가까운 도시 내에 집을 구해 살 수 있도록 생활 환경을 개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재정 지원과 이주비 융자를 확대해서 국민들의 거주 환경을 속도감 있게 개선할 것"이라고 전했다.

오 시장은 "아마 3~4년 지나면 (신규 주택이) 집중적으로 공급이 되기 시작될 테지만 올해와 내년이 보릿고개"라면서 "지난 시장님 때 인허가 된 물량이 거의 없는 데다가 건설 원가가 너무 올라 올해와 내년은 공급되는 게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원 장관과 오 시장은 재개발·재건축 사업 여건을 개선하고 자금 조달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