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지난 9월 16일 지역구인 울산 남구에서 ‘김만배-신학림 대장동 허위 인터뷰 의혹’ 규탄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은 25일 네이버가 내년 1월 출범하기로 한 ‘뉴스 서비스 혁신 준비포럼(뉴스혁신포럼)’에 대해 ‘책임 외주화’행태를 그만두고 네이버 자체적으로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강구했다. 또 쇄신안 마련을 미루는 것이 ‘총선용 시간끌기’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별위원회(위원장 윤두현 의원)는 25일 성명서를 내고 "네이버의 ‘뉴스혁신포럼’이 크게 우려스럽다"며 "외부위원회를 앞세워 막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속내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올해 초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심사 편향성과 일부 좌편향 언론 특혜 제공, 뉴스타파의 허위 인터뷰 대선 개입 의혹 등이 제기될 때만 해도 시민들은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쇄신을 기대했다"며 "그러나 네이버는 아랑곳 없었다. 제평위는 지난 5월 느닷없이 운영 중단한 이후 지금까지 아무런 개선책을 내놓지 않고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네이버의 늑장 대응을 지적했다.

네이버는 카카오와 함께 2015년부터 자율 심의기구인 제평위를 공동 운영해 오다 지난 5월, 편파성 논란 등으로 운영 중단했다.

특위는 "더 심각한 문제는 뉴스혁신포럼의 결과물이 내년 상반기에 나온다는 점"이라며 신속한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쇄신안이 늦게 나온 이유는 분명하다. 내년 선거 결과를 본 후, 쇄신안 내용과 수위를 결정하겠다는 것 아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또 김만배-신학림 인터뷰 허위보도로 문제가 된 뉴스타파를 언급하며 ""뉴스타파는 2018년 125대1의 경쟁률을 뚫고 포털 뉴스 컨텐츠제휴사(CP사) 지위를 홀로 획득했는데 그 과정이 의혹투성이"라며 "네이버 최수연 대표와 뉴스책임자인 유봉석 서비스운영총괄 등 경영진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위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네이버 뉴스 검색순위 알고리즘 조작 의혹 조사에 착수했음에도 (네이버가)뉴스 서비스 시장의 압도적 장악력을 앞세워 공공성과 균형성 확보라는 사회적 책무를 외면해 왔다"고 지적했다.

또 강제 조치 가능성을 언급하며 "네이버 뉴스 시스템이 스스로 바로잡지 못한다면 법과 제도에 의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뉴스 서비스의 공정성 회복은 네이버의 ‘클릭 장사’에 밀릴 수 없는 민주주의 근본 가치의 문제"라며 해결이 시급함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