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9월7일 오전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돼 서울구치소에서 나와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검찰은 26일 지난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허위 보도가 이뤄졌다는 의혹을 받는 언론 매체 뉴스버스의 이진동 대표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 대표가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와 수일에 걸쳐 수차례 통화한 후 허위 의혹 보도를 지시했다고 보고있다.

앞서 검찰은 두달 전 뉴스버스의 전직 기자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 매체 대표가 관련돼 있는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이 대표가 윤 대통령 검사 시절 대장동 대출 관련 수사를 무마했다는 의혹을 보도하기 전 김씨와 수차례 통화와 접촉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팀장 강백신 부장검사)은 이날 오전부터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 서초구 소재 이 대표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해 다수의 자료를 확보했다. 이 대표는 해당 혐의로 입건됐다.

검찰은 서울 마포구 소재 뉴스버스 사무실에서 이 대표의 업무용 PC도 확보했다. 검찰은 당초 뉴스버스 사무실을 포함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이 기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에서, 이 대표가 "김만배와 1992년부터 2000년 사이 한국일보에서 함께 근무한 이래 약 30년 이상 서로 알고 지내온 사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김만배와 수일에 걸쳐 수차례 통화한 직후, (당시 뉴스버스 기자) A씨에게 경향신문의 ‘비리로 얼룩진 대장동 개발사업, 검 관련자 9명 기소’라는 기사를 전달하면서 ‘2011년 대검 중수부의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 의혹에 대해 취재해 보라’는 취지로 지시했다"고 적시했다.

또한 "A씨는 이 같은 지시에 따라 이 대표와 소통하며, 김만배, 남욱 등 민간업자들은 이재명, 정진상, 유동규 등 공직자들과 유착관계를 형성한 다음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비밀을 이용하는 등 부정한 방법으로 막대한 수익을 취한 것임에도 ‘이들이 얻은 막대한 수익이 모두 이강길(대장동 초기 사업자)이 조우형을 통해 받은 부산저축은행 자금을 종잣돈으로 한 수익이다’라고 보도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대표는 2021년 10월7일 ‘[분석과 해설]주임검사 윤석열의 부산저축은행 수사, 대장동 SPC 빠져’라는 제목으로 ‘조우형이 이강길로부터 10억3000만원의 알선료를 받았음에도 대검 중수부가 대출 건 수사를 하지 않았는데, 당시 주임검사는 윤석열 후보다’라는 취지의 기사를 A씨 명의로 보도하기도 했다"고 적시했다.

특히 검찰은 이 대표가 A씨와 공모해 이씨가 ‘대검 중수부는 2011년 부산저축은행 비리 수사 과정에서 대장동 대출 관련 비리 혐의를 수사하고 은폐했다’는 취지의 허위 의혹 보도를 했다고 보고 있다.

한편 뉴스버스 전직 기자인 A씨는 지난 2021년 10월21일 대검 중수부가 부산저축은행 비리 수사과정에서 조씨의 대장동 불법 대출 연루 정황을 포착하고도 수사를 무마했다는 취지로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윤 대통령은 대검 중수2과장이었다. 당시 A씨는 대장동 초기 사업자 이강길씨가 조씨에게 10억3000만원을 줬다고 진술했음에도 수사가 무마됐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