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북방한계선(NLL)에서 북한이 도발을 시작했다. 예상했던 대로다. 북한은 5일 장산곶·등산곶 일대에서 200여 발의 포사격 훈련을 했다. 우리 군이 400여 발로 두 배 이상 대응하자 이튿날 북한은 60여 발을 더 쐈다. 이 해역은 2018년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포 사격과 해상기동훈련이 금지된 해상 완충구역이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의 연이은 적대행위 금지구역 내 포 사격에 엄중 경고했다. 대응 포 사격은 하지 않았다.

북한 도발에 대한 우리의 대응은 전략적 판단이 필요한 현실이다. 북한군은 무조건 김정은 지시만 따르면 된다. 반면 우리는 ‘국민여론’이 중요하다. 자유민주주의 체제가 갖는 강점이자 동시에 약점이다. 문재인 정권은 처음부터 북한에 휘둘렸다. 이 때문에 원칙이 필요하다. 최근 윤석열 정부의 대응은 ‘즉·강·끝’ 원칙이라고 한다. 북한이 우리 영토와 국민을 대상으로 도발할 경우 ‘즉시· 강력히·끝까지’ 응징한다는 뜻이다. 이틀간 북한의 포 사격은 완충구역에 떨어졌다. 북한이 9·19군사합의 폐기선언을 한 뒤 서해 도발을 시작하면서 우리가 어떻게 나오는지 ‘간을 보고’ 있는 것이다.

핵심은 ‘즉·강·끝’ 원칙에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강·끝 원칙을 ‘끝까지’ 지키는 것이다. 앞으로 북한이 서해 NLL, 휴전선 등지에서 계속 도발하면 우리사회 일각에서 ‘이러다 전쟁 난다’는 주장이 먼저 나올 수 있다. 북한은 항상 우리의 이 약점을 노린다. 김일성이 생전에 말한 ‘남조선 갈라치기’ 전략이다. 한국사회는 이미 총선 정국에 돌입했다. 이번 북한의 서해 도발은 ‘윤석열 정부 길들이기’ 절반, 총선용 절반 의도가 섞여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어떤 시민단체, 어느 언론매체가 ‘이러다 전쟁 날까 우려된다’는 내용을 먼저 언급하는가를 유심히 관찰해야 한다. ‘전쟁이냐, 평화냐’를 먼저 언급하는 단체·언론은 십중팔구 종북이다. 이들은 나아가 ‘한반도 핵전쟁’ 가짜뉴스까지 퍼뜨릴 것이다. ‘하이브리드 전쟁’ 개념으로 보면 북한은 남한 내 간첩망 건설, 종북단체 활용, 핵 위협, 사이버 해킹 등으로 전쟁을 시작한 지 이미 오래 됐다. 따라서 새롭게 ‘전쟁’ ‘평화’ 운운하는 단체는 북한의 총선 개입을 도와주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북한의 총선 개입을 막는 최선의 대책은 ‘즉·강·끝’ 원칙을 견지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