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앞두고 공천 심사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제멋대로 잣대’ 논란에 휩싸였다. 검증을 1차 통과한 89명에 각종 범죄와 비리 혐의 등으로 질타를 받은 인사들이 대거 포함된 것이다. 특히 이런 판정이 오직 친명이냐 아니냐를 기준으로 갈리는 것으로 드러나, 민주당의 이재명 사당화(私黨化) 논란은 앞으로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이번에 발표된 명단에는 황운하·노웅래 등이 포함돼 있다. 황운하는 ‘울산시장 선거개입’ 혐의로 지난해 1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을 선고받았고, 노웅래는 각종 뇌물 혐의로 재판 중이다. 노웅래 경우 검찰의 압수수색 결과 집안 장롱에서 3억 원의 빳빳한 현금다발이 발견되기도 했다.

성추행 당사자도 빠지지 않았다. 2018년 당시 성추행 의혹으로 공천에서 배제됐던 정봉주도 서울 강북을에서 경선을 치를 수 있게 됐다. 문재인 비서실장 출신으로 20대 총선을 앞두고 ‘시집 강매’ 문제로 징계를 받은 뒤 불출마를 선언했던 노영민도 충북 청주 상당구 예비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가짜뉴스 제조 전문가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김의겸도 전북 군산에서 선거운동을 시작하게 됐다.

비리 후보들의 챔피언은 누가 뭐래도 이재명 민주당 대표 자신이다. 이재명은 대장동·위례신도시·백현동 개발 비리와 성남FC 뇌물 의혹, 위증교사 등으로 재판 중이다. 각종 파렴치 및 비리 혐의의 백과사전 같은 존재다. 이번에 민주당이 각종 범죄 및 비리 혐의자들의 검증 기준을 완화한 것도 이재명의 검증 통과를 위해 부득이한 조치였다는 지적이 많다.

민주당 정치인들의 도덕성은 이번 총선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민주당 현역의원의 44%가 전과자’라고 했다가 문제가 되기도 했다. 이낙연은 나중에 44%가 아닌 41%라고 정정하고 민주화운동과 노동운동 사례까지 포함한 것을 사과했다. 하지만 그 민주화운동 대부분은 민주화 이후의 과격 폭력 사례이며, 노동운동 자체가 조폭 집단화했다는 비판도 국민 상식에 가깝다.

민주당의 공천 파행은 이제 시작이다. 당헌 개정으로 권한이 대폭 강화된 개딸들의 횡포도 더욱 노골화될 것이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민주당 공천을 두고 ‘친명횡재 비명횡사’라고 지적했다. 국민의 현명한 선택만이 이런 막장 행각을 척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