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이 대한민국을 ‘제1적대국’으로 규정한데 대해 "북한 정권 스스로가 반민족적이고 반역사적 집단이라는 사실을 자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16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북한 당국은 남북 관계를 동족 관계가 아닌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규정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앞서 북한 김정은은 지난해 12월말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대한민국을 적대적 교전국으로 규정하고 ‘제1적대국’, ‘불변의 주적’으로 여기도록 교육하라고 지시했다. 새해 들어선 고체연료 탄도미사일(IRBM)시험 발사 등 잇단 도발을 감행했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정치 도발 행위’라고 규정하며 "북한이 도발해 온다면 우리는 몇 배로 응징할 것"이라고 강조한 뒤 "도발 위협에 굴복해 얻는 가짜 평화는 우리 안보를 더 큰 위험에 빠뜨릴 뿐"이라고 경고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대남 메시지에 대해서는 선전·선동, 기만전술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우리 국민과 정부는 하나가 되어 물리쳐 나가야한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통일부에 ‘북한이탈주민의 날’ 제정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어 탈북민에 대한 따뜻한 포용을 당부하며 "정부는 탈북민들이 우리 사회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우리를 위협하는 것은 북한 정권이지, 북한 주민이 아니다. 그들은 우리와 똑같이 자유와 인권과 번영을 누릴 권리를 가진 같은 민족이며 북한 이탈주민은 대한민국 헌법에 따라 대한민국 국민"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