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회의원 연봉은 1억5500만 원이다. 미국·일본·독일 다음으로 많다. 국민소득 대비로는 세계 최고다. 이뿐만이 아니다. 정부에서 받아 쓰는 돈이 1인당 연간 5억 원이 넘는다. 해외여행, 자동차 유류비 매월 110만 원, 운전기사 공무원 채용, 항공기와 KTX 등 무료사용도 있다. 보건소·헬스장·목욕시설·이발소 등 국회 내 시설을 가족까지 무료로 이용한다.

국회의원들이 누리는 각종 혜택은 186가지에 이른다. 늘 논란이 되는 불체포특권과 면책특권이 대표적이다. 대다수 선진국에서 국회의원 보좌진이 2~5명이지만 한국에서는 9명이다. 이들이 국민 세금으로 급여를 받으면서 실제 하는 일은 ‘보스’의 선거운동이 거의 전부다. 영국 싱크탱크 레가툼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정치인에 대한 신뢰도는 세계 167개국 가운데 114위라고 한다.

국회의원들이 자신의 세비 등을 직접 결정하는 것도 웃기는 얘기다. 선거 때가 다가오면 공천을 둘러싸고 온갖 민망한 잡음이 발생하고 추태가 전개되는 것도, 본질은 국회의원들의 특권이다. 정치 파행이 발생하는 근본 원인이라고 봐야 한다. 국회의원들의 본업인 입법 및 정치 활동을 하는데 이렇게 어마어마한 특권이 필요할 리 없다.

국회의원을 그만둔 정치인들이 권력에 대한 향수를 벗어나지 못하고 일종의 금단 현상에 시달리는 것도 마찬가지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최근 "총선에서 승리해 국회의원 수를 300명에서 250명으로 줄이는 법 개정을 먼저 발의하고 통과시키겠다"고 밝힌 것도 비슷한 문제의식이다. 작년 6월 갤럽 여론조사에서도 이 방안에 대한 찬성이 65%에 달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이 방안에 대해 부정적이다.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의원 정수 조정은 포퓰리즘으로 접근할 게 아니라 선거구, 선거제도 등 정치제도 개편과 함께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포퓰리즘을 유력한 무기 삼아 권력을 잡고 국회 절대다수 의석을 확보, 지금도 대한민국 정치를 난장판 만들고 있는 민주당에서 할 얘기는 아니다.

국민의힘이 이번 총선에서 승리해 다수 의석을 확보해야 최소한의 변화라도 시도해볼 수 있다. 평소에 국회의원들 욕하다가도 막상 투표장에 가면 부패 정치인들에게 한 표 던지고 오는 국민도 반성해야 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