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해군 및 일본 해상자위대는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한미일 해상 훈련을 실시했다. /연합

미국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함’이 한반도 인근으로 이동해 한미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가 연합훈련을 진행했다.

합동참모본부는 17일 "지난 15일부터 오늘까지 제주남방 공해상에서 한미일 해상훈련을 실시했다"며 "이번 훈련에는 우리 해군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 등 2척, 미국 해군 제1항모강습단 소속의 항공모함 칼빈슨함 등 5척, 일본 해상자위대 이지스구축함 콩고함 등 2척 등, 총 9척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최근 북한의 대남 위협 메시지가 이어지는 가운데 한미일 3국에서 9개 함정이 동원된 역대 최대 규모의 해상훈련이다.

훈련은 최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수중 위협 등에 대한 한미일의 억제·대응 능력을 향상하고, 대량살상무기(WMD) 해상운송에 대한 해양차단 등 해양안보 위협 대응 및 규칙기반의 국제질서 구축 을 위한 3자간 협력을 증진하는데 중점을 뒀다.

훈련 핵심전력에는 미국 3함대 소속 핵추진 항공모함인 칼빈슨함이 있다. 1982년 취역한 칼빈슨함은 배수량 약 10만 톤에 길이 333m, 폭 76.4m로 축구장 3개 크기와 맞먹는 압도적 위용을 자랑한다

최신 스텔스 전투기인 F-35C, FA-18 슈퍼 호넷, E-2C 호크아이 조기경보기, S-3A 대잠수함기 등 약 90대 항공기도 탑재하고 있다. 칼빈슨함은 지난해 11월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한 뒤 제주 남방 공해 상에서 한미일 훈련에 참가한 바 있다. 이번 훈련을 위해 한반도에 기항하지는 않았다.

합참은 "북한의 핵·미사일 및 수중 위협에 대한 한미일의 억제·대응능력을 향상하고, 대량살상무기(WMD) 해상운송 차단 등을 위한 3자 간 협력 증진에 중점을 둔 훈련"이라며 "북한의 위협에 3국의 공동 대응 역량과 의지를 보여준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