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 KBS 사장이 지난해 11월14일 서울 여의도 KBS아트홀에서 열린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언총)는 KBS 민노총 PD들의 제작 거부와 관련해 책임자들을 조사하고 문제점이 있다면 징계를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언총은 25일 ‘민노총 PD들의 제작 거부, 언제까지 방치할 것인가’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이같이 주장했다.

성명에서 "2017년과 2018년 KBS에서 있었던 불법파업이 2017년 8월 28일과 30일, KBS 기자협회와 PD협회의 제작거부 돌입으로 촉발되었다는 것이 주지의 사실이다. 민노총 노조의 파업과 제작거부에 대한 조사와 처벌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결과, 지난주 KBS 제작본부에서 ‘역사저널 그날’의 PD들이 제작을 거부하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사태의 결정적인 원인은 ‘역사저널 그날’의 작가가 교체되고, MC와 출연자가 교체가 논의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의 변화를 수용할 수 없었던 2명의 고참 PD가 제작을 거부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선배 기수인 2명의 PD가 프로그램 제작을 거부하는 갈등 상황속에서 팀장은 한동안 종적을 감췄고, 그사이에 후배 PD들로만 프로그램이 제작 되면서 업무 과중으로 프로그램의 질도 동반 하락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민노총이 주장하는 제작자율성은 도대체 무엇인가? PD의 양심에 반하는 상사의 지시를 거부할 순 있겠다. 하지만 모든 권리엔 책임과 의무가 따르는 것이다. CP와 팀장의 지시로 프로그램 제작 업무 배정을 받았다면 PD에겐 그 프로그램을 성실히 제작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불만이 있더라도 우선은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야하는 것이며, 후배 팀원들과 호흡을 맞춰 업무를 합리적으로 분담하는 것이 도리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언총은 불법파업과 편파방송이 수신료 분리징수의 원인으로 꼽았다.

언총은 "수신료 분리징수라는 최악의 재난 상황의 근본적인 원인은 불법 파업과 편파방송이 문제였다. 수신료 분리징수로 인해 발생한 위기를 극복하는 근본적인 방법은 제작거부와 불법파업이 다시는 KBS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시스템과 관행을 정비하고, 편파방송을 안하는 것을 넘어 적극적으로 공정한 방송을 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앞서서 당장 해야 할 일은 제작을 거부하고 하극상을 저지른 PD와 책임자들을 조사하고 문제점이 있다면 합당한 징계를 내리는 것이다. 담당 팀장은 이번 사태의 전말을 샅샅이 밝혀야 할 것이며, 이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할 것이다. 단순히 PD들의 일탈이라고 보아서는 안된다"며 "다시는 KBS에서 불법파업과 제작거부의 불행한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일벌백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