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인사 인센티브를 통해 공직사회에 ‘전략적 인사교류’를 도입한 것은 잘된 일이다. 지난 12일 국무조정실과 인사혁신처는 전략적 인사교류 대상으로 국장급 10개와 과장급 14개 등 총 24개 직위를 선정해 공개했다. 부처 간 벽을 허물고 실질적인 ‘원팀’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달 내로 국토부·환경부·과기부·행안부·기재부 등 16개 부처와 식약처·방통위·개인정보보호위 등 총 19곳에서 1 대 1 맞트레이드 형식으로 인사교류를 진행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원팀 정부’를 강조해왔다. 전략적 인사교류도 윤 대통령 지시에 따라 준비됐다. 윤 대통령은 올해 업무보고를 부처 중심에서 과제 중심으로 이행하는 데 중점을 뒀다. 여러 부처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민생토론회 방식으로 진행하면서 부처 간 벽 허물기를 반복해서 강조했다. 첨단기술 연구개발(R&D)과 수출, 민생규제 등 각종 현안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부처 간 상시 협업 체제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대학·연구소에서 학제간 통섭(通涉)과 벽 허물기가 진행된 지 50년이 넘었다. 우리 대학들도 10년은 족히 지났다. 하지만 정부는 이른바 ‘부처 이기주의’ 때문에 부처간 이동과 협업을 꺼려해 오다 이제야 제대로 시작된 느낌이다. 따라서 시행착오 기간은 최대한 줄이고 최적의 효율적 성과를 도출해야 한다.

지난 정부도 부처 간 업무 협조를 강화하기 위해 32개 국장급 직위를 대상으로 인사교류를 진행했지만 실효성 논란을 피하지 못했다. 이번 인사교류는 정책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대상을 골랐다. 그동안 개발이냐 보존이냐를 놓고 충돌했던 국토부 국토정책관과 환경부 자연보전국장이 인사교류 대상에 포함됐다.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 강화, 기업 신성장 지원, 규제 혁신, 첨단산업 인재 양성 등 공통분모를 공유하는 자리가 다수 선정됐다.

지난 정부에서 인사교류가 성과를 내지 못한 이유는 보여주기식 행정 때문이다. 이번에는 정말 ‘칸막이 행정’을 혁파하는 결정적 전기로 삼아야 한다. 이번 인사교류에 대한 평가는 비교적 빨리 나올 것이다. 평가가 성공적으로 나오면 중앙과 지방 간, 정부와 민간 사이의 인사교류도 확대돼야 한다. 정부 내 과감한 통섭과 협업으로 큰 시너지를 만들어내야 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