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계열사 노사관계 자주성 확립, 실정에 맞는 근로조건 수립 목적"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삼성 그룹 초기업 노동조합 출범식에서 노조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삼성 그룹 초기업 노동조합 출범식에서 노조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삼성 4개 계열사 노동조합을 합친 1만5800명 규모의 ‘삼성 초기업 노조’가 공식 출범했다.

삼성 초기업 노조는 19일 서초 한국컨퍼런스센터에서 출범식을 열고, 4개 계열사 통합노조 발족을 알렸다.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 노조(6100명), 삼성디스플레이 열린노조(4100명), 삼성화재해상보험 리본노조(3400명),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노조(2200명)가 초기업 노조에 참여한다.

최근 출범한 삼성전기 존중노조(2100명)도 오는 5월 합류할 예정이라고 밝혓다. 삼성 계열사 노조가 통합 노조를 출범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노조는 출범 선언문을 통해 "그동안 그룹 또는 사업지원 TF(태스크포스)라는 이름으로 각 계열사의 업황, 인력구조, 사업이익과 별개로 획일적으로 통제받는 지금의 불합리한 노사관계에서 탈피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별 계열사 노사관계의 자주성을 확립하고 동등한 관계 하의 유연한 노사 교섭을 통해 각사 실정에 맞는 임금, 복지, 근로조건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홍광흠 초기업 노조 총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삼성의 임금협상은 임금인상률에 계열사 실정이 반영되지 않고 가이드라인의 통제를 받아왔다"며 "공식적으로 공동 요구안을 만들 생각은 없지만, 그룹 가이드라인에서 벗어나 차별적으로 교섭을 진행하자는 것이 요구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각 노조의 예산 편성권이나 교섭 운영권은 보장하면서 ‘교섭 체결권’만 초기업 노조로 일원화하겠다는 뜻이다. 삼성전자 DX 노조를 제외한 3개 노조와 합류 예정인 삼성전기 존중노조는 교섭권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 위원장은 "예년과 다름없이 그룹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면 저희도 행동에 옮길 수밖에 없다"며 "사업지원 TF로 일컬어지는 그룹의 컨트롤타워가 (임금 교섭에서) 손을 떼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한편 초기업 노조는 상급 단체에 가입하지 않은 계열사 노조와 노사협의회의 참여도 권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