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국회에서 열린 언론테러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송원근 기자
22일 국회에서 열린 언론테러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송원근 기자

오는 4.10 총선에서 우파진영이 승리하기 위해선 언론에 의한 가짜뉴스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는 가운데, 22일 언론테러범시민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참석자들은 가짜뉴스에 의한 폐해가 지속적으로 지적돼왔는데도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하며, 철저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책위 출범 기념세미나에서 황근 선문대 교수는 가짜뉴스 카르텔 문제를 지적헀다. 황 교수는 "후쿠시마 처리수 괴담이나 김건희 여사가 당한 몰카 사건 등이 확산되는 과정을 보면, 야당에서 문제제기-기성 미디어가 확산-인터넷미디어가 재생산-야당 정치인 또는 시민단체가 받아 다시 문제제기 등이 순환하는 구조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순환하면서 가짜뉴스가 기정사실처럼 받아들여지고 지상파 방송마저 그것을 사실인것처럼 확산시킨다고 지적했다.

오정환 전 MBC 보도본부장은 지난 2020년 총선 전 MBC가 우파 정치지도자를 표적삼아 일상적으로 언론공작을 자행했다고 지적했다. 오 전 보도본부장에 따르면, MBC는 뉴스데스크 안에 ‘정참시’(정치적 참견시점)이란 코너를 만들어 황교안 당시 자유한국당 대표를 공격하고 조롱하는 기사를 올렸다.

일례로 4월1일엔 황 전 대표가 축구장에서 선거운동복을 착용한 걸 문제삼았고, ‘얻어맞으러 광주 온다’는 제목으로 황 전 대표를 저격했다. 또 6월 20일엔 ‘경제를 모르는 황교안은 과외가 필요하다’고 했고, 환경미화원 노조원이 ‘황 대표가 사진찍기용 정치쇼, 불쾌하다’는 제목을 뽑기도 했다.

황 전 대표를 이처럼 저격하는 기사는 주1회 이상 방송됐다. 2019년 당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에 대해서도 MBC는, 아들의 서울대 학술포스터 등재 특혜 의혹이 중범죄라도 되는 듯 줄기차게 ‘나경원 죽이기’ 보도를 계속했다. 포스트 특혜 의혹은 2020년 문재인 정부 검찰이 무혐의 처리했고, 2020년 6월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가 문제없다고 결론냈다.

오 전 본부장은 MBC에서 본격적인 언론공작이 나타난 것은 2002년 16대 대선 때부터라고 지적했다. 당시 김대중 정부에서 임명된 MBC 간부들과 언론노조 소속 기자들은 병역브로커 김대업이 지어낸 ‘이회창 후보 아들 병역비리 의혹’ 보도를 한달간 거의 매일 쏟아냈다.

그 결과 대선결과가 바뀌었고, MBC는 최문순 전 언론노조 위원장(전 강원지사)이 사장이 됐다. 유사한 형태의 언론공작이 2007년 17대 대선을 앞두고 김경준이 지어낸 ‘이명박 후보 BBK 주가조작 연루 의혹’ 보도로 재연됐다. 국민의 기억에 가장 명확하게 남아 있는 것은 2008년 PD수첩의 광우병 보도였는데, 당시 화면에 등장한 비틀거리는 소들 중 실제 광우병에 걸린 소는 한마리도 없었다는 게 오 전 본부장의 지적이다.

김대호 사회디자인연구소장은 지난 2020년 총선에 출마한 경험을 회고하며 "그해 4월 7~9일 사이에 지역케이블방송사 현대HCN-YTN-MBC-민주당이 짜고 언론테러를 벌였다"고 주장했다. 김 소장은 당시 황교안-김종인 지도부는 진상을 규명하고 후보를 방어하기는커녕, 투표일 하루 전 후보를 제명하고 사과 퍼포먼스까지 벌였다고 지적했다. 김 소장은 "국민의힘은 소잃고 나서도 배운 것이 없고, 외양간 고치는 일도 안하니 참다못한 언론시민단체가 외양간을 고치겠다고 나선 것이 바로 이날 출범식의 의의"라고 주장했다.

이날 출범한 언론테러 범시민대책위원회에는 자유언론국민연합(대표 이준용), 공정언론국민연대(대표 이재윤), 한국NGO연합(상임대표 이희범) 등 100여개 언론·시민단체가 참여했다. 단체는 가짜뉴스, 편집조작, 자막조작과 정략적인 언론인 숙청 등을 언론테러로 규정하고,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하였다. 대책위는 지난달 17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자유시민단체 신년하례회에서 김대호 소장의 제안을 박수로 추인해 이번에 출범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