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이 지난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1∼7위를 싹쓸이했다. 사진은 아이폰15 프로. /애플
애플 아이폰이 지난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1∼7위를 싹쓸이했다. 사진은 아이폰15 프로. /애플

애플의 아이폰 시리즈가 지난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1∼7위를 싹쓸이했다.

22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2022년 9월 공개된 애플 아이폰14 기본형은 시장 점유율 3.9%로 지난해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전체 아이폰 판매량의 약 19%에 달하는 수치다.

아이폰14 프로맥스와 아이폰14 프로가 각각 2.8%, 2.4%의 점유율로 뒤를 이었다. 일본과 인도에서 판매량이 두 자릿수 성장한 아이폰13도 2.2%로 4위를 차지했다.

아이폰15 프로맥스(1.7%), 아이폰15 프로(1.4%), 아이폰15(1.4%)은 5·6·7위로 조사됐다. 지난해 4분기 이들 제품은 각각 1·2·3위였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인도와 중동 및 북아프리카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에 힘입어 애플이 안정적인 판매량을 기록했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는 보급형 스마트폰 3종이 나란히 8·9·10위에 올랐다. 8위 5세대 이동통신(5G)용 갤럭시 A14(1.4%)는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으로 집계됐다.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 갤럭시 A04e(1.3%), 갤럭시 A14 5G(1.3%)는 멕시코·브라질·인도·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판매량 상위 10개 스마트폰의 점유율 총계는 20%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반면 중국 브랜드의 스마트폰 제품은 10위권에 하나도 들지 못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제조사들이 군더더기 없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올해 상위 10개 스마트폰 점유율의 확대를 전망했다. 중국 브랜드의 ‘톱 10’ 재진입과 5세대 이동통신(5G) 모델의 점유율 상승도 함께 예상했다.

지난해 애플의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19%로 삼성전자를 근소한 차이로 따돌리고 사상 첫 1위 자리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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