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 광명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린 열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 광명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린 열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누구보다 중요한 국정 동반자가 청년"이라며 청년들을 위한 장학금 지원을 정부 차원에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청년 양육자에게는 양육비를 선지급하고, 기업이 근로자에게 주는 출산지원금에 대해서는 전액 비과세를 적용키로 했다.

윤 대통령은 5일 경기 광명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17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청년들을 위해 보다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며 "제가 여러분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먼저 ‘국가장학금 제도’와 관련해 "전체 200만명 대학생 가운데 100만명이 국가장학금을 받고 있다. 수급 대상을 150만명까지 늘리겠다"고 전했다.

‘근로장학금’ 지원 대상도 현재 12만명에서 내년도 20만명까지 늘릴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주거장학금’을 신설해 연간 240만원까지 지원한다. 군 복무 중인 장병들을 위해서는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청년 양육자를 위해서는 양육비 선지급제를 조속히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부영그룹과 같이 기업이 근로자에게 출산지원금을 지급할 경우에 대해서는 "전액 비과세해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고 더 많은 근로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청년들의 신체 건강을 고려해 수영장, 헬스 시설 이용료 등에 ‘문화비 소득공제’를 적용한다. 정신 건강을 위해서는 상담 및 진료를 지원한다.

이날 민생토론회에 400여 명이 넘는 청년과 13개 정부 부처가 참여한 점을 언급하며 "지금까지 한 민생토론회 중에서 가장 활력이 넘치고, 나라의 미래인 청년들을 위해 정부가 모든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확인시키는 자리"라고 말했다.

이어 "청년들은 기득권과 이권 카르텔에 매몰되지 않은 자유로운 존재"라며 "따라서 일상이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바로 이러한 청년들의 시각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날 참석한 청년들에게 "기대하고 바라는 게 있으면 거침없이 이야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