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지역구 후보인 정봉주 전 의원. /연합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지역구 후보인 정봉주 전 의원. /연합

더불어민주당이 서울 강북을 지역구 후보로 공천한 정봉주 전 의원의 막말 이력이 정치권을 달구고 있다.

정 전 의원은 지난 2017년 6월 유튜브 채널 ‘정봉주의 전국구’에서 "DMZ에는 멋진 것 있잖아요. 발목지뢰. DMZ에 들어가고 경품을 내는 거야. 발목지뢰 밟는 사람들한테 목발 하나씩 주는 거야"라고 말하면서 패널들과 웃음을 터뜨렸다.

이 발언은 당시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북한의 스키장 활용 방안에 대해 얘기하며 나온 말인데, 그보다 2년여 전인 2015년 경기 파주에서 북한이 매설한 목함지뢰가 폭발해 주변을 수색하던 하재헌 하사가 오른쪽 무릎 위와 왼쪽 무릎 아래를, 김정원 하사는 오른쪽 발목을 절단해야 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과거 ‘목발 경품’ 발언 직후 당사자께 직접 유선상으로 사과드리고 관련 영상 등을 즉시 삭제했다"며 "그때나 지금이나 같은 마음으로 과거 제 발언에 대해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막말과 욕설 가득한 정봉주 후보의 언행을 보고 있자니 국민의 대표가 되겠다고 총선에 나선 후보의 가치관과 인식이 끔찍한 수준"이라며 "정봉주 후보의 저급한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발언은 더 나올지도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정 전 의원의 막말은 또 있다. 개혁신당 금태섭 전 의원은 "정 전 의원은 4년 전 제 지역구에 저를 잡겠다고 왔고, 당시 그는 영상에서 저에게 ‘만나면 죽여버린다’는 등 욕설을 한 사람"이라고 회상했다. 해당 영상에서 정 전 의원은 "전국 40개 교도소 통일된 조폭이 다 내 나와바리야. 까불지마"라고 위협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지난 1월4일 JTBC 유튜브 ‘장르만 여의도’에 나와 유권자를 ‘벌레’라고 표현했다. 진행자가 "접속자 그만 보고 콘텐츠에 집중해 달라"고 하자 정 전 의원은 "댓글을 많이 봐야 되거든"이라며 "벌레가 많이 들어왔나, 진보가 많이 들어왔나, 보수가 많이 들어왔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