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보당국이 연방 상원에서 비공개 브리핑을 갖고 틱톡이 여러 방식으로 사용자를 몰래 감시할 수 있다고 진단한 것으로 알려졌다./로이터=연합

미국이 중국 바이트댄스의 세계 최대 숏폼 플랫폼 ‘틱톡’의 퇴출을 위해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틱톡이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몰래 추적·감시할 수 있다는 미국 정보당국의 진단이 내려졌다.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미국 국가안보 당국자들은 최근 미국 연방 상원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비공개 브리핑을 개최했다. 이번 브리핑을 통해 상원의원들은 중국 공산당이 틱톡을 사용해 미국의 사용자들을 감시하고 자국 이익을 위한 선전을 위험한 수준으로 퍼뜨릴 수 있다는 우려를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들은 자세한 언급을 꺼렸지만 대중이 알게 된다면 개인정보에 접근하고 이를 추적하는 틱톡의 능력을 무서워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한 상원의원은 "국가안보 당국자들이 중국이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 선전과 잘못된 정보를 통해 이를 무기화할 방법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상원의원은 "틱톡이 사용자의 마이크를 감시하고, 자판 입력을 추적하며, 사용자가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무엇을 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을 들었다"고 밝혔다.

리처드 블루먼솔(민주·코네티컷) 상원의원은 "(브리핑의) 세부 수준과 구체성이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언급했으며, 에릭 슈미트(공화·미주리) 상원의원은 "그들의 추적, 감시 능력은 충격"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브리핑은 미국이 중국 기업인 바이트댄스가 자회사인 틱톡을 매각하지 않을 경우 틱톡의 미국 내 유통을 금지하는 법률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뤄졌다.

국가안보 당국자들은 연방 하원에서도 유사한 브리핑을 열었다. 하원에서는 지난 13일 바이트댄스가 틱톡을 6개월 내 매각하지 않으면 미국 내에서 틱톡 서비스 제공을 금지하는 법안을 초당적으로 가결한 바 있다.

그동안 미국 정치권은 바이트댄스가 중국 정부에 예속돼 있는 만큼 지시에 따라 미국 내 틱톡 사용자의 데이터를 넘길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해왔다. 이에 미국 백악관은 "상원에서도 신속하게 행동하길 희망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또한 앞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의회에서 틱톡 금지법안이 통과될 경우 법안에 서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다만 상원에서 이 법안이 통과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한 상황으로 평가된다. 미국에서 틱톡 사용자가 국민 절반에 달하는 1억7000만명에 달해 후폭풍이 거셀 것이기 때문이다.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의 척 슈머 원내대표도 하원에서 가결된 법안을 아직 지지하지 않고 있다.

아울러 틱톡이 중대한 안보 위험으로 간주되지만 당장 금지될 경우 표현의 자유나 기업의 자유 등 헌법적 기본권이 침해될 우려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그래서 틱톡의 안보 리스크를 제거할 방안을 두고 세부적인 논의가 추가로 지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