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고위공직자수사처가 이종섭 주 호주대사에 대해 출국을 허락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내고 마치 사법 처리가 임박했다는 메시지를 낸 것은 정치질에 가까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 출근길에서 ‘과거 법무부 장관 시절 송영길 전 대표에는 절차에 따라 해야 한다 하고 이종섭에 대해선 빨리 수사해야 한다는, 다른 입장’이라는 취지의 지적에 대해선 "송영길씨에 대해서는 출국금지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같은 고위공직자수사에서 송 전 대표와 이종섭 전 국방부장관에 대해 다른 수사입장을 취했다는 것이다.

이어 한 위원장은 송 전대표 건과 관련하여 "직접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건 아니다. 근데 (송 전 대표가)자진해서 귀환한 거다. 검찰청 앞에서 피켓 들고 시위했던 것"이라며 "그런데 지금 상황(이종섭 사건)은, 굉장히 오랫동안 특별한 증거나 단서가 나오지 않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6월 송 전 대표가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셀프 출석’을 시도하자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 위원장은 "수사는 일정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 마음이 다급하더라도 절차에 따라 수사에 잘 응하면 될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한 위원장은 이종섭 대사에 대한 공수처의 대응에 대해선 "출국금지를 계속해왔고, 이슈가 됐는데 총선 직전에서 반드시 소환조사 필요하다 입장을 내고 출국을 허락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냈다"면서 "그런 입장을 내서 마치 수사가 사법 처리가 임박했다는 듯한 메시지를 냈다. 수사기관이 그랬을 경우에 책임져야 한다. 그건 정치질에 가까운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송영길 사건 때는 이미 진술도 확보돼 있는 상태였다. 녹음이 확보된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소환하거나 출금하거나 이런 것을 한 적은 없다"면서 "알아서 언론보도 난 것으로 전혀 다른 이야기"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송영길 사건은 검찰이 절차대로 수사를 진행했고 모종의 루트를 거쳐 정보가 언론에 보도되자 송영길 스스로가 공세적 태도를 취하며 귀국해 검찰을 압박했다는 말이다. 이미 증거를 확보한 검찰에서는 굳이 일정을 당겨서 수사할 필요성이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종섭 사건은 특별한 증거나 단서가 없음에도 총선 일자를 겨냥해 공수처가 정치적인 수사 발표를 했다는 일침이다.

일각에서는 대한민국 사법을 관할하는 법무부와 공수처의 최근 행보에 대해 기존의 법무부와 문재인 정부 시절 탄생한 공수처가 고위공직자 수사를 놓고 결을 달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관측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