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의를바라는전국교수모임(정교모) 회원들이 2022년 1월2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당시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고 청와대를 향해 행진하는 모습. /연합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은 25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이번 총선이 우리 헌법에서 ‘자유’의 삭제를 끊임없이 시도하던 세력이 득세하는 계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국민 모두의 투표가 이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교모는 이날 ‘4·10 총선에 대한민국 운명이 달려 있다’라는 제하의 성명에서 "이번 총선은 체제 안에서의 선의 경쟁 세력 간의 선택이 아닌 체제수호세력과 반체제세력, 법치주의 수호와 부패 범죄세력 중에서 누구를 선택하는가의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성명에서 정교모는 "2019년 9월 12일 전국 6200여 교수들은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임명으로 사회정의와 윤리가 무너졌다’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한 바 있다"며 "우리는 이 시국선언문에서 ‘조국 교수가 법무부 장관이 됨으로써 발생할 심각한 사태를 우려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조국 사태’와 집권세력의 독선적 일탈에서 단순한 지식인의 허위의식만을 본 것이 아니었다. 상식의 세계에서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오만과 몰염치, 특권주의를 보았는데, 불행하게도 4년 6개월이 흐른 지금 4.10 총선과 함께 이 현상은 더 구체적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며 "내성을 지니고 더욱 독하게 진화된 이 기생충의 창궐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2019년 그 때의 초심으로 돌아가야만 한다"고 밝혔다.

또한 "어떤 권력이라도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존중하고 이를 유지·발전시킬 때만 그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믿는 국민들께 저희 교수들이 호소한다"며 "4·10 총선은 체제 내에서의 건전한 비판이 경쟁하는 선택의 장이 아닌, 체제 수호 세력과 반체제 세력의 전쟁임을 명심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우리 대한민국의 역사에 영욕이 있었으나 영광스러운 순간, 자랑스러운 전통이 더 많았고, 잘못과 실수를 바로잡을 수 있었던 것이 자유 대한민국의 큰 장점 중의 하나라고 믿는 국민들께 저희 교수들이 호소한다"며 "이번 4.10 총선을 통해 대한민국의 건국을 부정하고, 우리 젊은 세대들에게 자학적 근·현대사를 주입시키며, 2천만 동족을 노예처럼 부리는 기형적 3대 세습체제를 찬양하고 지지하는 세력이 국회에 입성하여 활개를 치는 계기가 되지 않도록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시민이란 권리에 앞서 의무를 생각하고, 책임을 기꺼이 지려는 자세를 지녀야 하는 바, 이런 시민이 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을 다짐하는 국민들께 저희 교수들이 호소한다"고 말했다.

정교모는 "법 아래서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법치주의가 이 나라의 생존과 번영의 토대가 된다는 사실을 믿고 특권계급은 허용되지 않아야 한다는 자명한 사실을 인정하는 국민들께 호소한다"면서 "보통 사람들은 유죄 판결은커녕 기소만 되더라도 다니던 직장에서 직위 해제되거나 파면·해임되는 세상인데도 징역형을 선고받거나 그런 판결이 예상되는 자들이 정당이라는 우산 아래 국회의원 자리를 쥐락펴락하고 있다"며 특권적 행태에 종지부를 찍는 총선을 만들자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문재인정부의 경제정책과 외교안보 정책을 비판하며 "더 영악하게, 더 잔인하게, 더 교활하게 진화한 문재인 정권 시즌 2가 대한민국의 입법부를 장악하도록 놔둬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정교모는 "바른 양심과 책임있는 국민이라면 투표장으로 나와야 한다. 교수들도 빠짐없이 나갈 것이다"며 "아직 우리는 홍해를 건너지 못했다. 홍해 앞에서 다시 파라오의 노예로 잡혀갈 수는 없다. 4.10 총선, 다 같이 그 홍해를 건너야 한다"고 동참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