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지원 관계장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지원 관계장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정부가 선거운동 과정에서의 폭력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응키로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지원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선거에는 개표 시 모든 투표지를 손으로 직접 확인하는 ‘수검표 절차’를 도입한다. 이에 따라 선거사무에 필요한 공무원 인력을 예년보다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선거지원 공무원에 휴식권을 보장하고, 선거수당을 인상하는 등 인센티브를 마련하기로 했다.

또 사전투표 우편물의 관리도 강화해 투표소에서 지역 선관위까지 이동하는 모든 과정에 경찰이 호송할 계획이다. 이전에는 사전투표소에서 우체국으로 이동하는 단계에서만 경찰이 함께했다.

이 밖에도 정부는 행정안전부의 ‘공명선거지원상황실’을 중심으로 중앙선관위·중앙부처·지자체 등 각 기관 상황실과 연계해 인력·시설 등 선거 지원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사전투표가 시작되는 4월 5일부터는 ‘투·개표지원상황실’도 추가 운영해 투·개표 지원을 할 예정이다.

외교부와 재외동포청에 따르면 지난 27일부터 오는 4월 1일까지 진행되고 있는 재외선거를 지원하기 위해 재외공관 178개와 파병부대 3개 등에 투표소 220개를 설치하고 인력을 지원한다.

한 총리는 이날 "선거운동 기간 중 안전한 선거운동을 보장하기 위해 경찰을 중심으로 선거 치안 역량을 더욱 보강했다"며 "특히 선거운동 과정에서의 폭력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모든 공직자는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를 각별히 유념해 정치적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언행에 유의해 달라"며 "특히 투개표 등 선거관리에 참여하는 공직자는 막중한 사명감과 긍지를 갖고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는 민주주의 발전의 시금석일 뿐만 아니라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의 핵심"이라며 "정부는 국민의 자유로운 의사와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선거가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께서도 성숙한 민주 시민 의식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가 이뤄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도 덧붙였다.

이 자리에는 선거 지원 주무 부서인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을 비롯해 박성재 법무부 장관, 조태열 외교부 장관, 방기선 국무조정실장과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방부·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인사혁신처장, 경찰청장, 재외동포청장, 우정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4·10 총선 사전투표는 4월5일(금)~6일(토) 이틀간 진행하며 총선 당일 투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이번 선거에서는 국회의원 300명(지역구 254석, 비례대표 46석)과 지방자치단체장·지방의원 재보궐선거 45명을 선출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