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사건’으로 주민들 분노…주민 명예 회복하는 기회"

6.1 재·보궐선거 분당갑에 출마하는 국민의힘 안철수 후보가 12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연합
6.1 재·보궐선거 분당갑에 출마하는 국민의힘 안철수 후보가 12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연합

안철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12일 6·1 지방선거와 함께 열리는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경기 성남 분당갑 국민의힘 후보로 등록했다.

안 후보는 이날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이번 지방선거는 새 정부의 성공을 위해 정말 중요한 선거|"라며 "제 몸을 던져서라도 이곳(분당갑)을 포함한 경기도 선거에서 제대로 이길 수 있도록 작은 힘을 보태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상임고문의 인천 계양을 지역 출마를 지적하며 "정치인에게 있어 ‘연고’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치적 연고가 있는 곳에 출마하는 것이 도리이고, 전혀 연고가 없는 곳에서 출마하는 것은 옳지 않은 정치적 태도"라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특히 분당갑 지역구에 본사를 둔 1세대 IT 정보보안 기업인 ‘안랩’을 내세워 지역과의 연고를 강조했다.

그는 "판교가 처음 IT 밸리가 됐을 때 가장 먼저 사옥을 지은 곳이 바로 ‘안랩’"이라며 "(판교의) 발전 가능성을 누구보다 먼저 알고 투자했고, 지금 ‘한국의 실리콘 밸리’라고 불리게 된 데 나름대로 큰 공헌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분당은 ‘대장동 사건’으로 많은 분들이 분노했다"며 "주민의 명예를 회복하는 기회로 보고, (주민들이) 이번 선거로 그 결과를 보여주실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6·1 지방선거 주요 격전지에 주요 인사들이 일제히 후보 등록을 마쳤다. 국민의힘에선 수도권의 오세훈 후보(서울시), 김은혜 후보(경기), 더불어민주당에선 송영길 후보(서울시), 김동연 후보(경기도)가 후보 등록을 마치고 선거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다. 함께 치러지는 보궐 국회의원선거에도 안철수·이재명 등 거물급 후보들이 등록을 마쳤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