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를 위한 리셉션에서 연설하고 있다. /AP=연합
조 바이든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를 위한 리셉션에서 연설하고 있다. /AP=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아프리카 소말리아에 미군을 재배치하기로 결정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철군을 뒤엎는 셈이다. CNN 등 외신들은 바이든 대통령이 알카에다 계열의 테러조직 알샤바브에 맞서기 위해 국방부가 요청한 미군 재파병을 승인했다고 이날 전했다.

미 행정부 고위 관계자는 정확한 파병 규모를공개하지 않은 채 ‘500명 미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 12월, 미군은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으로 13년 만에 소말리아를 떠났다(당시 군 규모 750명 수준). 아프가니스탄·이라크 등 미국의 국제분쟁 개입을 줄이겠다는 방침에 따른 것이었다.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트럼프 전 정부의 소말리아 철수는 성급했다’는 게 바이든 정부의 판단이다. 가장 시급히 대응해야 할 타깃 가운데 하나가 그 지역의 ‘알샤바브’라는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알샤바브’가 미국인들을 노리려 하며 그럴 능력도 갖췄다는 확실한 증거가 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트럼프 정부 시절의 정책을 뒤집는 결정이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미 국무부는 이날 쿠바 이산가족 재결합 가석방 프로그램(Cuban Family Reunification Parole Program)을 복원한다고 공표했다. 아울러 영사 서비스 및 비자 처리를 강화하는 등 쿠바 국민을 지원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를 발표했다.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가족들이 쿠바 친척을 방문하고, 미국인과 쿠바사람들과의 교류·연구수행을 더 수월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는 분기당 1000달러(약 128만원)의 가족 송금 한도를 해제할 방침이다. 또 쿠바행 항공편도 확대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020년 9월 선거운동 기간동안 "쿠바인과 그 가족에게 피해를 준 실패한 트럼프 정책을 되돌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미국으로 불법이민을 시도하는 쿠바인들의 급증 속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송금 허가 취소, 쿠바를 향하는 유조선 처벌 등 제재를 강화했었다.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바이든 행정부가 쿠바계 미국인들을 향한 구애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쿠바에 대한 일부 제한 및 제재는 계속 유지해 ‘반쪽’ 조치란 지적이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이 최저치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중간선거 프라이머리(예비선거)는 ‘바이든 대(對) 트럼프 대리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