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 인권상 안돼!” 해외교민들 집단 반발
“촛불집회 인권상 안돼!” 해외교민들 집단 반발
  • 신수정 기자
  • 승인 2017.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5일 시상··· 獨 에버트재단에 현지서 항의성명 전달키로
미국·캐나다·호주 교민들 연합 성명, 국내서도 참여 신청받아
촛불시위대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형상에 수갑을 채우고, 포승줄로 묶어 끌고 다니고 있다
촛불시위대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형상에 수갑을 채우고, 포승줄로 묶어 끌고 다니고 있다.

독일 호주 캐나다 미국 등 해외 교민들이 사회민주주의 및 노동조합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 독일의 한 비영리재단이 촛불집회에 인권상을 수여하려는 계획에 대해 대거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베를린 소재 프리드리히 에버트재단에 직접 찾아가 항의 성명서를 전달하고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국내 참여 단체인 법치와자유민주주의연대(NPK)가 15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독일에 거주하는 화가 수키 쾨펠 여사가 변호사를 대동하고 직접 베를린에 있는 에버트재단에 항의 성명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항의성명서는 영어, 독일어, 한국어 등 3개 국어로 번역되었다.

그녀는 이 성명서를 통해 “에버트 재단의 명예를 위해 즉각 상을 취소해야 한다”며 “한국 상황을 깊이 통찰하지 못하고 현재 한국이 처한 위기에 더욱 부채질을 하는 몰인권적 처사”라고 주장했다.

법치와 자유민주주의, 한국의 경제성장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태극기 시민들도 있다고 언급하며 “촛불 시위는 한국의 JTBC라는 한 언론사가 조작된 태블릿 PC로 박근혜 대통령이 샤마니즘에 빠져 국정을 농단했다고 퍼뜨린 가짜 뉴스로 촉발된 것”이라고 밝혔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에서의 인권침해를 거론하며 “법치의 위기는 민주주의의 위기”라며 “촛불시위대가 선전선동을 통해 인민재판하는 상황으로 인하여 이와 같은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퀘펠 여사는 “사민당에서 당원으로서 오래 몸담아왔는데 이런 결정을 한 것이 매우 뜻밖이고 유감”이라며 수상 결정 경위에 의문을 표했다.

영어 성명서는 호주에 거주하는 신숙희 박사(Charles Sturt University Sydney 교수)가 번역했다.

한편 지난달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촛불집회에 참가한 국민이 프리드리히 에버트 재단이 선정하는 2017 인권상에 ‘대한민국 국민’을 수상자로 선정돼 ‘퇴진행동’이 대표로 수상하게 됐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12월 5일 베를린에서 개최된다.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의 초대 대통령 프리드리히 에버트의 이름을 따 1925년 만들어진 이 재단은 자신들의 설명에 의하면 사회민주주의의 핵심이자 가치인 자유, 정의, 연대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사회민주주의 및 자유 노동조합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고 한다.

한국에서도 법치와자유민주주의연대(NPK)와 서울대트루스포럼 등이 함께 에버트상 취소를 위한 연대 활동에 돌입했으며 연대를 원하는 개인과 단체의 참여를 받고 있다. (독일 교민 수키 쾨펠 여사 이메일 sookikoeppel@gmail.com)

촛불집회 당시 아이들이 사람 이름이 씌어진 공을 차며 놀고 있다.
촛불집회 당시 아이들이 사람 이름이 씌어진 공을 차며 놀고 있다.

 

현재 참여단체와 개인 : 대한민국국민수호유럽연대, 한국자유총연맹독일지부, Koreanische Menschenrechtsorganisation e. V , Berlin / Germany, 월남참전자회독일회, 재독해병대전우회, Narasarang Europabund ( Berlin) Korea Freedom Alliance, Washington, DC (Pilwon Kang, Ph.D.) North Korea Genocide Exhibit, New Jersey (Sin-U Nam) Save Korea Alliance Chicago, Chicago (Sung H. Oh) Council for Human Rights in North Korea, Toronto (Kyung B. Lee) Save Korea Alliance Canada, Toronto (Young R. Ryu, Ph.D.) NASA Koreans in Australia Association, Sydney (Sook Hee Shin, Ph.D.) Save Korea Alliance Germany, Frankfurt (Young M. Pak) Center for Liberty & Reunification, Seoul (Aeran Lee, Ph.D.) MFN Moms Broadcast, Seoul (Ok S. Zoo) Patriotic Catholics for Korea , Seoul (Suk K. Suh, Esq.) Transitional Justice Mission, New Paradigm of Korea, Truth Forum

ssj@jayoo.co.kr


더 자유일보 일시 후원

“이 기사가 마음에 들면 후원해주세요”

  • ※ 자유결제는 최대 49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