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1일 부산 중구 자갈치 시장을 방문, 낙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부산 중구 자갈치 시장을 방문, 낙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대통령실은 31일 여야가 특별감찰관 후보 3명을 추천하면 윤석열 대통령이 법에 따라 1명을 지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별감찰관은 대통령 배우자와 친족, 대통령실 고위공직자를 감찰하는 직책으로 대통령이 후보자를 지명하면 국회 인사청문을 거쳐 윤 대통령에 의해 임명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대통령의 특별감찰관 지명은) 임의 규정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별감찰관제가 아니라 다른 제도를 만들려면 당연히 입법부와 협의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앞서 대통령실이 전날 브리핑에서 "이전 정권과 여건이 달라졌다. 특별감찰관제를 포함해 권력형 비리를 발본색원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스템을 구상 중"이라고 언급한 것과는 달라진 뉘앙스다.

윤 대통령의 측근으로 꼽히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이와 관련, 전날 자신의 SNS에서 "윤 대통령은 ‘대통령 친인척과 수석비서관 이상 고위공직자에 대한 감찰은 그 어느 정권보다 엄격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회가 법을 개정하거나 폐지하지 않는 데 법을 무력화시킬 분이 결코 아니다"라고 적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어제 답변 과정에서 마치 특별감찰관제 폐지를 전제로 이 논의를 진행하는 것처럼 비쳐 혼선을 드렸다"며 사과했다. 이어 "어쨌든 혼선은 저희 실책"이라며 "그런 점에서 분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더 나은 제도가 있는지 구상하는 것은 늘 행정부나 대통령실 몫"이라며 "입법부인 국회 입장에서는 제도와 절차대로 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권성동 원내대표가 언론 통화에서 ‘대통령실이 말실수한 것 같다’고 언급한 데 대해서도 "지적을 달게 받겠다"고 반응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날 특별감찰관 추천과 관련해 6·1 지방선거 이후 야당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특별감찰관 추천 문제는 여야 간에 합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여야 간에 특별감찰관제를 폐지하기로 합의하지 않는 이상 지방선거 이후 법에 따라 추천 절차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국민의힘은 문재인정부가 지난 5년간 법에 의해서 임명하게 돼 있는 특별감찰관을 임명하지 않은 데 대해 비판해온 입장"이라며 "우선 국회가 추천해야 임명이 가능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에 특별감찰관제 법이 폐지되지도 않고 존속하고 있기 때문에 지방선거 이후에 민주당과 협의해서 특별감찰관 후보 3명을 추천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