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전날 밤 타결된 화물연대 파업 협상과 관련 "지금 전 세계적으로 고물가와 고금리에 따른 경제위기로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며 "전체를 생각해서 잘 협력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서초동 자택 앞 ‘맞불 시위’에 대해서는 "법에 따른 국민의 권리"라며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화물연대 파업이 일단락됐는데 불씨가 남아있다’는 질문에 "조마조마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전 세계적인 고물가와 고금리에 따른 경제위기를 언급하며 "우리가 다 함께 전체를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주식시장 폭락과 환율 급등 등 금융시장 불안이 고조되고 심각한 경제위기(퍼펙트스톰)가 우려되는 만큼 각 경제주체가 최대한 서로 협력하자는 의미로 해석된다.

앞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는 전날 밤, 총파업 8일 만에 파업 종료를 확인했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5차 교섭 진행 결과 즉시 집단 운송거부를 철회하고 현업에 복귀하기로 했다. 양측은 총파업 철회와 안전운임제의 지속 추진에 합의했다. 안전운임 적용 품목 확대도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 다만 얼마나 지속할지와 적용 범위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아 갈등이 재발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윤 대통령은 자신의 서초동 자택 앞에서 열리는 ‘맞불 시위’에 대해 "법에 따른 국민의 권리이니까 거기에 대해 제가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는 인터넷 언론사 ‘서울의 소리’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양산 사저 앞에서 벌어지는 시위에 맞대응하는 차원에서 전날 오후부터 윤 대통령 자택인 서초 아크로비스타 맞은편 서울회생법원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연 것과 관련한 발언이다. 윤 대통령은 앞서 문 전 대통령 사저 앞 시위와 관련 "대통령 집무실(주변)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이니 다 법에 따라 되지 않겠느냐"고 말한 바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전날 대통령 집무실 명칭이 기존 5개 후보작 외에 ‘용산 대통령실’로 낙점된 것과 관련 "언론의 비평을 많이 감안해서 일단 실용적인 이름을 붙이고 차차 (새 명칭 선정을) 하자고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겠다"고 말했다.

앞서 대통령 집무실의 새로운 명칭을 심의·선정하는 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는 국민공모를 거쳐 국민의집·국민청사·민음청사·바른누리·이태원로22 등 5개 후보군을 확정하고 대국민 온라인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5개 후보작 중 과반을 득표한 명칭이 없는 데다 각각의 명칭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감안할 때 5개 후보자 모두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렵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용산 대통령실’ 명칭을 당분간 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