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처 고발로 드러난 김원웅 전 광복회장의 비리는 경악스럽다.

김원웅 개인의 목욕·가발비로 2200여만 원을 유용한 것을 시작으로 독립운동가 만화 출판사업 인쇄비 5억 원 과다 견적, 국가유공자 자녀 장학금용 카페 공사비 9800만 원 과다계상, 대가성 기부금 1억 원 수수, 기부금 1억3000만 원 목적 외 사용 등 내용이 악질적이다.

독립운동가 100인 만화 출판사업에서 백범 김구의 만화책은 290쪽에 불과한 데 반해, 김원웅의 모친인 전월선의 만화책 분량은 430쪽에 이른다. 이해불가능인 이런 편향은 김원웅이 국가의 보훈예산을 자기 일가의 미화를 위해 사적으로 유용한 사례다.

김원웅은 그 부모의 독립유공자 자격을 두고도 논란을 부른 바 있다. 보훈처는 지난해 독립유공자 공적 검증위를 열어 김원웅 부모의 서훈을 존치하기로 했지만 의혹은 가라앉지 않았다. 위원들 명단과 회의록조차 공개하지 않은 부실 검증으로, 문재인 정권의 보훈처가 김원웅의 비리를 눈감아줬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여당은 "김 전 회장의 비리를 문재인 정부가 비호했다"며 비판에 나섰으며 박민식 보훈처장도 "전 정권에서 수사를 제대로 안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은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며 여권 핵심부에 직격탄을 날렸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통령 등은 침묵을 지키고 있다.

이 문제는 김원웅 개인의 도덕적 일탈에 그치지 않고 보다 심각한 사안과 연결돼 있다. 바로 민주당 등 좌파세력의 대한민국 정체성에 대한 부정과 훼손이다. 지난 2020년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김원웅은 "대한민국은 친일파의 나라" "현충원 명당에 독립군 토벌에 앞장선 자가 묻혀 있다" "이승만은 친일파와 결탁했다" 등의 막말을 쏟아냈다.

김원웅의 발언은 당시 문재인 청와대와 사전조율을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것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북한을 긍정하는 반(反)대한민국 세력이 이 나라의 최고 핵심까지 장악하고 있다는 명백한 사례다. 이 문제는 적당히 방치하고 넘어갈 수 없다. 문 전 대통령과 민주당 관계자의 뼈를 깎는 반성과 사과 그리고 김원웅 등 관계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