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 우리나라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5.2%로 올려 잡았다. /연합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 우리나라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5.2%로 올려 잡았다. /연합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 우리나라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5.2%로 올려 잡았다. 올해 경제 상황은 당초 전망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내년부터는 경제 성장세가 한층 더 꺾일 것으로 내다봤다.

19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OECD는 이날 발표한 ‘2022년 한국경제 보고서’에서 우리나라의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종전 4.8%에서 5.2%로 0.4%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직전 전망이 나온 6월 이후 석달 만에 물가 눈높이를 올린 것이다. 이 같은 전망대로라면 올해 우리나라는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의 7.5% 이후 24년 만에 가장 높은 물가 상승률을 기록하게 된다.

내년 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국제유가가 현재 수준을 유지한다는 전제하에 3.8%에서 3.9%로 올려 잡았다. OECD는 "한국에서는 이미 코로나19로 인한 공급 차질과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물가 상승률이 올라가고 있었다"며 "여기에 우크라이나 사태가 겹치면서 에너지 가격은 더 올라가고, 물가 상승률도 더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최근의 원화 약세에 대해서는 "향후 수입물가 상승에 따른 물가 상승 압력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종전 2.7%에서 2.8%로 0.1%포인트 상향 조정됐다. 반면 수출 증가율 전망치는 9.2%에서 4.7%로 내려가며 거의 반토막이 났다.

OECD는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직전 전망치인 2.5% 대비 0.3%포인트 낮은 2.2%로 제시했다. 특히 높은 가계부채 및 주택가격이 내수 부문의 하방 리스크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