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당국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유행이 확산하면서 해외 유입을 통한 오미크론 확산을 막기 위해 입국자 방역 관리 조치를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연합

코로나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우려하던 대로 사실상 국내에서 우세종이 된 상황이다. 세계는 전파력이 강하지만 치명률은 낮은 오미크론을 ‘독감’처럼 일상생활 속에서 관리해야 한다며 준비하고 있지만 우리 당국은 오미크론 대응단계 전환 시점을 두고 말을 바꾸고 있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24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당국은 26일부터 오미크론 위기 지역인 광주·전남·평택·안성 지역에 새로운 검사·치료 체계를 적용하겠다고 선언했다. 그간 당국이 추진해오던 K-방역을 허물고 새로운 방역체계를 도입하겠다는 첫 전환점인 셈이다.

당국은 당초 7000명대 확진자가 발생하는 즉시 ‘오미크론 대응단계’로 방역체계를 전환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정작 그 규모의 확진자가 발생하자 ‘추이를 지켜보겠다’며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24일 0시 기준 신규 코로나 확진자는 7513명이다. 방대본이 22일 0시 기준으로 내놓은 국내 오미크론 감염 환자 집계 결과를 살펴본 결과 총 9860명이 확인되고 있다.

당국에 따르면 1월 3주 국내 확진자의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은 50.3%로 오미크론 우세종화로의 방역체계 전환 기준에 합당한 상황이다. 전국적으로 대응체계 전환 준비는 계속하고 있다는 것이 당국의 설명이다. 다만 의료역량과 발맞춰 확대하겠다는 설명이다.

방역당국이 ‘7000명’과 ‘50%’의 기준을 제시하면서도 현실적으로 의료역량이 충분치 않다는 설명이다. 당국 관계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중증환자 대응체계다. 오미크론 유행이 확산되면 경증 재택치료자 대상이 늘어나기 때문에 재택치료자에 대한 관리기관을 확충하면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진단검사체계와 관련해서도 "비(非)고위험군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검사 체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보건소 체계를 준비하고 있고 동네 의료기관에서도 진료시 검사를 추가로 할 수 있게끔 준비하고 있다"며 "전국 확대에 대해서는 빠르면 1월 말 아니면 2월 초까지는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광주전남 등 4개 지역에 대해 새로운 검사·치료체계를 갖추게 된 것은 큰 의미가 있지만 전국적 전환을 지체하다가 자칫 최선의 방역 골든타임을 놓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세계가 오미크론을 ‘독감’처럼 관리하는 수준으로 ‘공존’해야 한다며 준비하는 것과 다른 양상이라는 말도 나온다.

한편, 확진자·밀접접촉자 관리 기준은 전국적으로 26일부터 시행한다. 예방접종력 여부와 증상 유무 등을 고려해 격리기간을 변경한다. 확진자 격리기간은 예방접종완료자는 7일, 미접종자 등은 10일 격리하는 것으로 정해졌다. 밀접접촉자 중 접종자는 수동감시, 미접종자 등은 7일 자가격리를 한다. 모두 6~7일차에 PCR검사를 시행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