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박 8일간 순방을 마치고 귀국해 집중호우 대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북 예천군 산사태 피해 현장에서 김학동 예천군수로부터 피해 상황 등을 보고받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집중호우 피해 상황과 관련해 "기후변화가 어쩔 수 없다는 인식을 뜯어 고쳐야 한다"고 일침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가 끝나자마자 헬기를 타고 산사태 현장을 찾았다.

윤 대통령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집중호우 대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비통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이번 폭우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분들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기후변화 상황을 늘상 있는 것으로 알고 대처해야지 이상현상이니까 어쩔 수 없다는 식의 인식은 완전히 뜯어고쳐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순방 일정 중에 실시간으로 호우피해 상황과 대응조치를 보고 받았다. 우크라이나와 폴란드 현지에서 화상 회의와 유선 지시를 통해 총력 대응을 당부했다"며 "현 상황을 모두 엄중하게 인식하고 군경을 포함한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야 한다. 특히 신속한 구조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새벽 유럽 3개국 순방을 마치고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하자마자 호우대응을 위한 긴급회의를 주재했다. 이후 중대본 회의를 주재해 호우피해 현황·수색 구조작업 상황을 살폈다. 또 이후 일정인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을 취소했다.

윤 대통령은 "인명 피해가 발생한 지역을 보면 산사태 취약지역 등 위험지역으로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아 사태를 키운 것으로 보인다"며 "진입 통제와 위험지역으로부터의 선제적 대피를 지난해부터 거듭 강조하고 있지만 현장에서 재난대응 기본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국민 안전 확보가 어렵다"며

이어 "아직 장마가 끝나지 않았고 집중호우가 예보돼 있다"며 "복구작업과 재난 피해에 대한 지원도 신속하게 이뤄져야 하고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정책 수단을 모두 동원해 후속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해 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회의를 주재한 뒤 윤 대통령은 곧바로 헬기를 타고 경북 예천군으로 향했다. 윤 대통령은 산사태 현장을 살펴보고 김학동 예천군수 등으로부터 피해 상황 등을 보고받았다. 산사태로 토사·나무 등이 떠밀려온 피해 현장도 둘러봤다. 이날 이진복 정무수속, 이철우 경북지사 등도 함께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