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우
박태우

8월 15일 대통령이 행한 축사에서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을 훼손하는 불순세력들에 대한 국민들의 경각심을 촉구하는 언론들의 사설들이 메이저 신문에서 다루어졌다. 특히, 8월16일자 매일경제 사설에서도 ‘진보참칭 반국가세력에 직격탄 날린 윤 대통령 광복절 축사’의 제목을 필두로 진보를 참칭하며 우리사회 갈등을 부추기는 국내 세력들을 우회 비판하는 대통령의 안보관을 잘 전달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선택하고 추구한 대한민국과 공산주의 전체주의를 택한 북한의 극명한 차이가 여실히 드러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산전체주의를 맹종하며 조작.선동으로 여론을 왜곡하고 사회를 교란하는 반국가세력들이 여전히 활개치고 있습니다. 자유민주주의와 공산전체주의가 대결하는 분단의 현실에서 이러한 반국가세력들의 준동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전체주의 세력은 자유사회가 보장하는 법적 권리를 충분히 활용해 자유사회를 교란시키고 공격해 왔습니다. 이것이 전체주의 세력의 생존방식입니다. 공산전체주의 세력은 늘 민주주의 운동가, 인권 운동가, 진보주의 행동가로 위장하고 허위선동과 야비하고 패륜적인 공작을 일삼아왔습니다. 결코 이러한 공산전체주의 세력, 그 맹종세력, 추종세력들에게 속거나 굴복해서는 안된다. 자유민주주의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믿음과 확신, 그리고 우리 모두 함께 힘을 모으는 연대의 정신이 중요합니다. 정부는 출범이후부터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안보협력과 첨단기술 협력을 적극 추진해 왔습니다. 한미동맹은 보편적인 가치로 맺어진 평화의 동맹이자 번영의 동맹입니다"라는 선명한 국가정체성 회복을 촉구하는 메시지로 대통령이 자유대한민국 체제지킴이로서의 역할을 단단히 할 것을 천명한 것이다.

실제로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부정하는 반정부세력의 준동은 정치권·노동계·시민단체 등에서 지속적으로 자행되고 있는 현실을 전 국민적인 관심이 모이는 광복절 축사를 통해서 전달한 것이다. 최근 올 초부터 잇달아 터진 간첩단 사건에서 보듯이 북한의 독재체제는 연일 남남갈등 조장과 합법적인 대한민국의 정부를 전복하는 기도를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는 우리의 현실을 조목조목 지적한 명연설인 것이다.

대한민국 광복의 의미를 다시 적극적으로 관점으로 정의했는데, ‘자유·인권 무시하는 공산전체주의와의 싸움이 독립운동’이었음을 규정하면서 이의 연장선상에서 한반도 전체에 자유의 기운이 뿌리내리는 그 날, 자유통일이 완전히 이루어지는 그 날에야 완전한 자유광복을 이룬다는, 위대한 인권과 자유개념이 진화하는 대통령의 발전의 역사관을 잘 드러낸 것이다. 한미동맹도 평화와 번영의 동맹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우리의 안보를 위해 필수적인 한·미·일 3국이 안보·경제 등 다각적 협력구도의 완전한 복원으로 미래지향적인 안보와 경제이익 확보전략을 수립.추진하는 담대한 비전이 녹아있는 것이다. 가장 현실적인 북 핵 저지 대책과 힘에 의한 세력균형에 의한 현실적인 평화논리를 정착하게 하는 계기가 되어야 함을 분명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건국대통령 이승만이라는 젊은 청년이 19세기말 만민공동회를 주도하면서 구체제인 왕정을 허물고 민주공화정이라는 국민중심 주권민주주의 비전을 제시했던 역사발전의 연장선상에서 광복의 의미를 적극해석하고 우리가 가야 할 역사의 지표를 잘 제시하였기에 국민들에게 바른 역사관.국가관 정립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역사성은 퇴행적인 독재체제나 전체주의 노선의 추종이 아니라 국제적으로 진화를 거듭하는 보편적인 민주인권론에 기반한 자유주의 가치연대 노선의 확대로 민주주의를 신장시키는 자유주의 노선의 신장을 통해서 정립된다. 국제사회에서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져야 할 우리의 긍정적인 역할까지 암시하면서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역사의 필연적인 진전법칙을 잘 제시한 것이다.

독립운동의 의미가 단순히 빼앗긴 역사를 되찾은 선을 넘어 공산세력에 맞선 자유민주주의 수호, 산업화·민주화로 이어지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현대사가 독립운동의 연장선상이라는 광의의 정의사관에 입각한 역사해석은, 앞으로 해방 후 유엔 결의안에 기반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로 출범한 대한민국이 위대한 한반도 전체의 자유통일을 이루기 위한, 궁극적으로 2,300만 북한의 헐벗은 동포들을 해방하는 큰 촉매제가 될 것이다. 남북통합의 큰 그림을 그리는 새로운 역사인식의 지평을 연 것이다. 70여 년 동안 대한민국의 건국정신과 헌법정신이 기다려 온, 새로운 역사의 등불이 되는 한반도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대통령의 위대한 역사관의 발로인 것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