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을 국빈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0일(현지시간) 런던 스탠스테드 공항에 도착,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리며 인사하고 있다. /연합

한국과 영국이 기존 ‘포괄적·창조적 동반자 관계’에서 ‘글로벌 전략자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다.

20일(현지시간) 대통령실에 따르면 영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이 기간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다우닝가 합의(Downing Street Accord)’를 채택한다.

다우닝가는 영국 총리 관저가 있는 거리다. 한영 정상은 22일 다우닝가 10번지에 있는 관저에 회담을 가진다. 양국수교 140주년을 기념해 한영 간 미래 협력 방향을 담은 다우닝가 합의는 북핵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한 양국의 공동 입장을 강조하면서 우크라이나 사태, 인도·태평양, 중동지역 정세 등 글로벌 현안 대응에 대한 공동 의지를 밝히는 내용이 포함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양국은 국방·안보·방위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대폭 강화한다. 우선 방위력 협력 파트너십 의향서 및 방산 공동수출 MOU(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방산 협력을 발전시키고 ‘전략 사이버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사이버 위협 대응 역량도 강화한다.

양국은 합동 훈련 확대와 함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이행을 위한 해양 공동순찰 추진 등 국방·안보 분야 협력도 증진한다. 또 기존 한영 자유무역협정(FTA)을 개선하기 위한 협상을 시작하고 미래의 강력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양국 간 반도체 협력 MOU도 체결한다.

양국 정상은 거시 경제 이슈 및 상호 투자 촉진 논의를 위한 경제 금융 협력 방안과 더불어 AI·디지털·원전·우주과학·바이오·양자 기술·해상풍력·청정에너지 등 미래 산업 분야의 경제 협력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또 기후 위기를 포함한 글로벌 현안에 대한 공동 의지를 천명할 것이라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다우닝가 합의 채택 및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격상은 한영 양국이 140년 간 다져온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양국 미래 세대를 위해 양국 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