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익 TBS 대표이사가 서울 마포구 TBS 라디오공개홀에서 정치 편향 논란을 사과하고 공정성 강화를 위해 임직원의 부당한 정치활동을 금지하는 등 정치 중립성을 강화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

서울시의 내년 예산안을 확정하는 서울시의회 본회의가 예정된 가운데 시 산하 미디어 재단인 교통방송(TBS)에 대한 시 지원금이 내년 1월 1일부터 완전히 끊길 전망이다.

14일 서울시의회 등에 따르면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이날까지 내년도 서울시와 시교육청 예산안을 심의 의결해 15일 본회의에서 예산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TBS지원 여부는 결국 해법을 찾지 못했다. 심의 마지막 날까지도 내년도 시 예산안에 TBS지원을 위한 출연금이 전혀 편성되지 않았다.

이대로 확정될 경우 TBS 지원을 위한 내년도 예산은 0원이 된다. 1990년 문을 연 공영방송 TBS가 33년만에 존폐 기로에 서게 됐다.

지난해 11월 시의회는 TBS에 대한 서울시 예산 지원 근거인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2024년 1월 1일부로 폐지하는 조례안을 가결했다. 국민의힘은 정보통신기술 발전과 교통안내 수요의 급변, 방송 분야에 대한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기존 조례를 폐지하고 TBS를 서울시 출자·출연기관에서 제외해 민간 주도 언론으로서 독립경영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이유로 가결을 주도했다.

당시 김어준씨가 진행한 TBS 시사 프로그램 ‘뉴스공장’의 정치편향 등 논란이 이어진 바 있다. 동년 12월 해당 조례가 공포됐고 시가 TBS를 지원할 근거가 사라졌다. 이어 시는 지난달 조례 시행을 6개월 연기해달라고 긴급 요청했다. TBS의 혁신·독립경영을 위해 한시적 지원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부정적인 입장이다.

시의회에서는 이미 1년 전 폐지가 예고된 상황에서 지난 한 해 서울시가 개정 조례안 제출이나 TBS 인수 주체 협상 등에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TBS는 연간 예산 약 400억원 중 70% 이상을 시 출연금에 의존한다. 지원이 끊기게 되면 인건비조차 지급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실제 TBS는 구성원들로부터 희망퇴직 신청을 받아 확정했다. 이에 따라 PD를 비롯한 일부 직원들은 이달까지만 일하고 퇴직하게 된다.

지난달 민주당 시의원 30명이 TBS 지원 폐지조례 시행일을 2년 6개월 연기하자는 취지의 조례안을 공동 발의했지만, 현재 시의회 구성상 이 안이 논의될 가능성도 희박하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