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충형
이충형

2023년이 끝을 향해 달리고 있다. 지상파 매체들이 개최하는 각종 시상식 시즌이 찾아왔다. 네티즌들은 "올해 연예대상 받을 프로그램은 따로 있다"고 입을 모은다. 케이블 채널 ENA가 방영하는 ‘나는 솔로’다. 결혼하지 않은 남녀들이 약 일주일간 지정된 숙소에서 지내며 일종의 ‘연애 배틀’을 벌이고 최종적으로 짝을 결정한다.

지난해부터 화제를 모으기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올해 내내 온라인을 달궜다. 그중 압권은 결혼에 실패한 ‘돌싱’들이 출연한 16기였다. 한 기수에 한 명 나올까 말까 한 빌런 캐릭터가 여럿 등장하고 시청자의 탄성을 자아내는 에피소드가 즐비했다.

최악(?)의 에피소드는 이랬다. 코드네임 ‘광수’는 여성 출연자 중 가장 외모와 경력이 화려한 옥순에게 줄곧 구애했다. 옥순은 그런 광수에게 호감을 느껴 사실상 커플이 됐다. 그런데 주위에서 자꾸 광수에게 옥순의 마음에 대한 의심을 주입한다. 특히 영숙은 광수에게 "경각심을 가지라"는 둥 광수를 자극한다. 옥순은 일관되게 광수에 대한 호감을 광수와 주위 사람들에게 표현했지만, 가스라이팅 당한 광수는 옥순과 제대로 소통도 안 한 채 "리셋(reset)하겠다"고 선언한다. 결국 나중에 진상을 알고 땅을 치고 후회한다.

영숙은 흡사 셰익스피어 희곡 <오셀로>의 이아고를 연상시킨다. "전청조와 함께 올해의 인물"이란 ‘찬사’를 받고 있다. 가짜뉴스가 사회를 얼마나 비극으로 몰아갈 수 있는지를 한 편의 잔혹동화처럼 보여줬다.

필자는 좌파 성향 지인들로부터 "러시아가 한국인 입국을 막고 있다""중국이 한국인에게 비자를 안 내준다" 같은 황당한 유언비어를 들었다. 새해엔 가짜 뉴스가 횡행하는 일이 없길 바라지만, 그러기 위해선 당국의 엄정한 심판과 영숙이 말한 ‘경각심’을 시민들이 장착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