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연합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연합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거짓 알리바이 위증’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김 부원장이 구치소 안에서 측근들에게 위증 계획을 보고받고 승인까지 한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강백신 부장)는 최근 위증교사 등 혐의로 구속된 이 대표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상황실장 출신 박모(45)씨와 서모(44)씨의 구속영장 청구서 등 관련 자료에 이 같이 판단한 근거를 상세히 기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전 부원장 체포 직후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선캠프 출신 인사들이 일종의 ‘김용 재판대응 태스크포스(TF)’를 조직해 알리바이 조작을 준비한 정황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영장 재판부에 제시한 내용에 따르면 검찰은 2022년 10월 19일 김 전 부원장이 체포된 직후 박씨와 서씨가 이 대표 측근 그룹으로 꼽히는 이우종 전 경기아트센터 사장, 성준후 민주당 부대변인 등과 여의도 모처에서 대책 회의를 연 정황을 확인했다. 이 회의가 이후 김용TF로 발전했고 이 전 사장 지휘에 따라 ‘알리바이 조작’이 계획됐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특히 이들은 2022년 11월 김씨 구속기소 직후 열린 회의에서 검찰이 김 전 부원장의 금품 수수 시점을 구체적으로 특정하지 못한 것을 공소사실의 약점으로 보고 집중 공략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TF 구성원들은 대선캠프 관계자 등 주변 인물들의 일정을 모아 ‘김용 일정표’ 파일로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처음부터 알리바이를 조작한 의도를 갖고 있었다고 의심되는 대목이다.

김 전 부원장 측 요구에 따라 지난해 4월 검찰이 금품수수 일자를 ‘2021년 5월 3일’로 특정하자 이들은 취합해둔 자료 중 해당 날짜에 이모 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과 신모 전 경기도에너지센터장이 만났다는 것을 확인하고 ‘거짓 시나리오’를 만들었다고 검찰은 보고 있다.

이씨와 신씨는 ‘그날 김 전 부원장을 만난 기억이 없다’고 했으나 서씨와 박씨 등 설득에 따라 위증을 승낙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 같은 위증 계획이 당시 구치소에 수감돼있던 김 전 부원장에게도 속속 보고됐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요 내용의 경우 김 전 부원장이 직접 방향을 지시한 정황도 확보했다.

이와 관련 김 전 부원장은 "검찰이 날짜의 혼선을 가지고 모략한다"며 위증관여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검찰은 위증 계획을 보고받은 김 전 부원장이 구치소에 접견 온 변호인에게 ‘그날 분명히 이씨와 신씨를 만났다’며 힘을 실어준 정황도 영장 재판부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와 서씨는 해당 알리바이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은 인정하면서도 "이씨와 신씨 이야기를 바탕으로 가상의 동선을 짜본 것"이라며 조직적 위증 교사를 모의한 것은 아니라고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 안팎에선 검찰이 TF를 주도한 것으로 지목된 이우종 전 사장과 김 전 부원장 등 이 대표 측근 그룹으로 수사를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는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