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혐오·마녀사냥'의 역사

표창원, 朴 나체그림을 국회에 전시해 큰 물의 빚기도
지난 대선정국선 金이 ‘접대부 쥴리’라는 헛소문 퍼트려
최근엔 ‘명품백 몰카’로 공격...‘여성혐오’의 어두운 모습

지난해 12월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열린 촛불대행진에 참가한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과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검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
지난해 12월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열린 촛불대행진에 참가한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과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검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

보수우파 국민들에게 여전히 큰 상처로 남아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사태 이면에는 바로 ‘여혐’(여성혐오)이 자리하고 있었다는 데 이견이 없다. 더 큰 문제는 박 전 대통령 탄핵은 이미 과거의 일이 됐다손 쳐도, 보수우파 인사들에 대한 공격 무기로 여혐 심리를 활용하는 현상은 여전하다는 데 있다.

대표적으로 김건희 여사는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 당시 야권의 대선주자로 주목받을 때부터 이른바 ‘쥴리’라는 가명의 유흥업소 접대부였다는 헛소문이 돌았던 바 있다.

앞서 국회의 탄핵 소추 직전인 2016년 11월 ‘나꼼수 출신’ 기자 주진우 씨는 토크 콘서트에서 "섹스와 관련된 (비디오) 테이프가 나올 거다"라고 장담했다. 이 발언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명예훼손이 되기에 충분했지만 처벌받지 않았다.

당시 박근혜 탄핵을 외치던 촛불집회 현장에는 여성비하적 표현이 난무했다. 그들은 박 전 대통령을 향해 "병신X" "닭X" ‘암탉’ 등의 표현을 써가며 그를 멸시했다. 촛불집회 사회자는 "‘여자가 대통령이라서 그렇다’거나 ‘닭X’ 등 여성비하적 발언이 나오면 제지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표창원 당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급기야 박 전 대통령의 나체그림을 국회에 전시해 크게 물의를 빚기도 했다. 문제의 그림은 에두아르 마네의 ‘올랭피아’를 패러디한 ‘더러운 잠’이라는 제목의 그림이었다.

그림 속에는 박 대통령이 나체 상태로 자고 있으며 뒤 배경에는 세월호가 침몰하고 있었다. 박 대통령의 복부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 초상 사진과 ‘사드(THAAD)’라고 적힌 미사일이 그려져 있으며, 옆에는 최서원 씨가 주사기 다발을 들고 있다.

당시 새누리당은 이 그림을 두고 "풍자를 가장한 인격모독과 질 낮은 성희롱이 난무하고 있다"며 "예술인들의 건전한 시국비판은 존중받아 마땅하지만 정도를 넘어선 행위는 분노를 부추기는 선동이고 표현의 자유를 빙자한 인격살인 행위와 다를 바 없다"고 개탄했다.

박 전 대통령 탄핵 결정 이후 1년간의 재판 과정을 담은 책 ‘탄핵 인사이드 아웃’의 저자 채명성 변호사는 프랑스혁명 당시 마리 앙투아네트와 박 전 대통령의 처지를 비교하며 "박 전 대통령 탄핵과는 다소 시간차가 있지만, 루머로 희생됐다는 점과 여성이라는 이유로 훨씬 더 가혹하게 고통받았다는 점에서 마리 앙투아네트는 공통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에는 김건희 여사의 명품가방 논란이 ‘여성 혐오’이자 ‘남근 숭배’라는 지적이 나온다. 신평 변호사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어둠의 포로가 되지 않기 위해서’라는 글에서 "말을 끄집어내기도 상스러운 ‘쥴리설’이 조금 잦아들더니 요즘은 ‘명품백 사건’으로 그에 대한 공격이 다시 극을 달리고 있다"고 우려했다.

신 변호사는 "‘명품백 사건’은 재미교포 목사와 ‘서울의 소리’ 기자가 음습한 골방에서 오랜 시간 머리를 맞대고 치밀하게 계획한 일"이라며 "그럼에도 일부에서는 ‘줄리사건’에서처럼 일방적으로 피해를 당한 여성을 옹호하기는커녕 비난하기 바쁘다. 일부 언론이 비난 대열에 합류하더니 여당 일부까지 여기에 가담했다"고 했다.

이어 신 변호사는 "이해하기 힘든 이 현상의 근저에는 ‘여성혐오’와 ‘남근숭배’의 어두운 모습이 자리잡고 있다"며 "그렇게 설명하지 않으면 이성과 상식 혹은 공정의 관념에서 도저히 김 여사의 비난으로 편향적으로 향하는 ‘이상한 열기’를 감당할 길이 없다"고 설명했다.

한 여권 관계자는 "수십억 대 자산가인 김 여사가 300만원짜리 파우치를 탐냈다는 그릇된 인식은 여성혐오로밖에는 설명되지 않는다"며 "정치권이 이에 편승하고 확산하는 게 문제"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