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강원도청 앞에서 강원도의사회가 의대 정원 증원 정책 규탄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연합

의사단체가 정부 의대증원 방침에 반발하고 의료 현장을 떠나 전구 곳곳에서 동시다발 집회를 열었다.

15일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의협 산하 16개 시도의사회는 각 시도의사회 주관으로 전국 지역별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정원 증원 강행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의협은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발표 이후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정원 증원 강행에 대응하고자 비대위를 본격 출범했다"고 밝혔다.

부산과 인천은 13일에 궐기대회를 개최했고 경기 지역은 수요 반차 집회를 14일에 개최했다. 나머지 14개지역 시도의사회도 14일과 15일에 지역별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14일 오후에는 대구시의사회가 대구시의사회관에서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15일에는 대전시의사회가 국민의힘 대전시당에서, 울산시의회도 국민의힘 울산시당 앞에서, 충청북도의사회도 국민의힘 충북도당, 전라북도의사회도 전주 풍납문광장에서, 강원도의사회는 강원도청 앞 광장에서 각각 궐기대회를 진행했다.

광주와 전남도 이날 국민의힘 광주시당에서 함께 궐기대회를 가졌다. 서울시의사회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경상남도의사회도 국민의힘 경남도당에서, 제주도의사회도 제주도청에서, 경상북도의사회도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의사들에 이어 전공의(인턴·레지던트)와 의대생들의 집단행동도 확산되는 모양새다.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회장과 대전성모병원 인턴 등은 사직서 제출을 공표했다. 박 회장은 "죽음을 마주하며 쌓여가는 우울감, 의료소송에 대한 두려움, 주 80시간의 과도한 근무시간과 최저시급 수준의 낮은 임금 등은 더 이상 감내하지 못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동료 선생님들의 자유의사를 응원하겠다"며 "부디 집단행동은 절대 하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집단 사직서 수리금지명령을 내리고 파업 시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겠다고 강경대응의 입장을 내비치자 항의의 뜻으로 사직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회장의 사직서를 신호탄으로 전국 의료현장의 전공의들의 사직서 제출 움직임이 확산될 가능성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날 전국 40개 의대·의전원 학생들도 집단 행동에 들어갔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은 "임시총회서 만장일치로 단체행동에 찬성했던 것을 기반으로 의대생 대상 현안 인식 및 동맹휴학 참여여부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수합한 뒤 최종의결을 거쳐 동맹휴학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협은 총파업을 예고하며 17일 제1차 비대위 회의을 열고 대정부 로드맵을 구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