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부처 상징. /국정원
국정원 부처 상징. /국정원

국가정보원(국정원)이 아시아태평양 5개국과 마약범죄 공동 대응을 위한 ‘아시아 마약정보협력체’를 공식 출범했다.

27일 서울에서 열린 아시아 마약정보협력체 첫 총회에는 대한민국 국정원을 비롯해 캄보디아·라오스·필리핀·베트남·태국 등 6개국의 마약 정보수사기관들이 참석했다.

참가 기관들은 최근 역내 주요 마약 조직의 세력 확대 양상과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마약 밀매 실태를 논의하고, 다자간 공조체계를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국정원은 또 국가 간 연계 마약범죄가 발생하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필요한 경우 합동 추적을 실시하는 등 제도적 대응 방안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국내에서 적발된 마약류의 70% 이상이 해외로부터 밀반입되며 그 가운데 상당수가 이른바 ‘골든 트라이앵글’(태국·라오스·미얀마 접경지역)로부터 유통된다. 이에 따라 관련 국가들과 정보협력체 구축을 모색해왔다.

국정원 관계자는 "아태 지역에서 유입되는 마약을 차단하기 위해 해외 정보협력 기반을 마련했다"며 "우리 국민을 마약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미국·일본 등 주요국과 국제범죄 관련 협약의 협력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정원은 지난해 11월 아시아 마약정보협력체 출범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022년 기준 압수된 마악류 총 804.5kg 중 해외에서 반입된 마약류는 561.1kg으로 7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원은 "이중 3개국 이상이 연계한 사건도 증가하는 등 마약범범죄는 국제적으로 대형화·지능화하고 있다"며 아태 국가들과 공동 대응하기 위해 방안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