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취임 인사차 예방한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4·10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의 심판을 위해 힘을 합치자고 손을 맞잡았다.

조 대표는 5일 취임인사 차 국회를 찾아 이 대표를 예방했다. 이날 만남에서 두 사람은 한 목소리로 현 정권을 강하게 비난했다.

이 대표는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과제는 동일하다"며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종식하고, 심판하고, 국민께 희망을 드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자 하는 모든 정치세력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그중에 조국혁신당이 함께 있어야 한다"고 연대를 시사했다.

이어 "사과 한 개 만원 하는, 혹시 전쟁이 나지 않을까 걱정해야 하는, 이 나라 미래가 어떻게 될지 우려되는 이 한심한 현실을 반드시 고쳐야 한다"며 "이 모든 책임은 2년도 안 되는 이 짧은 시간에 대한민국을 극단적으로 퇴행시킨 윤석열 정권에 있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모두가 단결하고, 하나의 전선에 모여서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끝내는 국민적 과제에 함께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엿다.

조 대표는 "조국혁신당은 윤석열 정권과 검찰 독재 조기 종식을 위해 가장 앞장서서 싸울 것이다"며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현재 대한민국의 질곡을 헤쳐나갈 동지이다"고 밝혔다.

특히 "조국혁신당은 민주당이 의지가 있어도 조심해야하는 캠페인을 담대하게 전개할 것"이라며 ‘검찰독재 조기 종식’, ‘김건희씨를 법정으로’, ‘검사장을 직선으로’ 등 구호를 열거하기도 했다.

두 대표는 공개 발언이 끝난 뒤 10분 가량 비공개로 대화했다. 자리에 배석한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회동이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4월 10일 총선에서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승리가 절실하다는 말씀들 나눴다"며 "두 당이 연대하고 협력하자는 취지의 말씀이었다"고 전했다.

다만 한 대변인은 ‘지역구 선거 연대’ 등 구체적 논의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