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료 정책에 반발한 전공의 이탈 의료 공백이 이어지고 있는 5일 광주 동구 전남대학교병원에서 환자들이 진료대기하고 있다. /연합
정부의 의료 정책에 반발한 전공의 이탈 의료 공백이 이어지고 있는 5일 광주 동구 전남대학교병원에서 환자들이 진료대기하고 있다. /연합

젊은 의사들이 이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의료 현장에 남은 전공의의 개인정보를 공개한 글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 의료계 내부에서 "집단 내 괴롭힘과 따돌림을 방관하고 부추겼다"며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주로 젊은 의사와 의대생이 사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인 ’메디스태프‘에는 최근 환자 곁을 지키는 전공의를 ’참의사‘라고 조롱하며 의료 현장에 남아 있는 잔류 전공의의 소속 과와 잔료 인원, 각종 특이사항을 적은 목록이 올라왔다.

이에 대해 의사 시민단체인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인의협)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높은 윤리 의식을 갖출 것을 요구받는 의사 사회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다는 사실에 참담함을 느낀다"고 밝혔다.

인의협은 의사 면허를 가진 사람만 정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는 시민단체다.

인의협은 "’집단 내 괴롭힘‘이라는 명백한 사이버 범죄행위가 의사들의 게시판에서 벌어지고, 누구도 이를 제지하지 않으며 오히려 조롱이나 ’이름을 공개하라‘는 부추김이 수많은 댓글로 달리는 상황을 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집단 따돌림은 좁은 의사 사회에서는 피해자에게 매우 심각한 폭력"이라며 "폐쇄적 의사 사회 내에서 다수가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진 다른 사람들에게 ’낙인‘을 찍는 행위는 평생에 걸친 트라우마를 남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일은 2000년 의약분업에 반대해 일어났던 의사 파업, 2020년 파업 때도 참여하지 않은 의사들을 대상으로 발생했고, 또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아무런 반성 없이 이런 일이 반복되고 있고 의사 사회 내에 아무도 비윤리성을 지적하는 사람이 없다는 사실이 우리를 절망케 한다"며 "특히 젊은 전공의 및 전임의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이라는 점에서 더욱 암담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인의협은 "한국의 의사 사회가 사회적으로 존경 이전에 최소한 존중 받는 집단으로 거듭나기를 바라며 이번 사태에 대해 사법적인 수단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통해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찰은 현장 전공의 목록 공개가 논란이 되자 지난 7일 "실명 게시 행위나 협박성 댓글은 형사처벌될 수 있는 엄연한 범죄행위"라며 ’구속 수사‘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