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서울 시내 한 2차병원에서 의료 관계자가 이동하고 있다. /연합

의료 현장을 떠난 전공의들에 이어 의대 교수들마저 떠날 것으로 전망되면서 환자안전에 빨간불이 켜졌다. ‘중재자’역할이라 자칭하며 나섰던 의대 교수들은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철회를 촉구하며 무더기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

25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 대부분에서 소속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을 시작했다. 이미 100명 가까운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한 의대도 있으며 일부 의대는 총회를 열고 일괄 사직에 가까운 형태로 사직서를 제출했다.

의대 교수들은 전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간담회에 대해서도 ‘알맹이가 없고 공허하다’고 일축했다. 이들은 의료 현장을 떠난 전공의들과 정부 간 강대강 대치에서 ‘중재자’ 역할이라고 자칭하고 있으나 정부의 2000명 의대정원 증원 정책을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당장 의료 현장을 떠나는 것은 아니지만 환자들은 당장 자신을 진료할 교수들이 병원을 떠날까 봐 불안에 떨고 있는 상황이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며 "교수직을 던지고 책임을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병원과 소속 대학을 떠날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성명에는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 등 19개 대학이 참여했다. 이들을 제외한 다른 의대 교수들도 조만간 사직서 제출에 동참할 예정이거나 제출키로 뜻을 모은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미복귀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치 처분을 늦추고 의사들과 대화에 나설 방침을 밝혔으나 의대 교수들은 예정대로 사직서 제출을 강행키로 한 것이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빠른 시일 내 논의의 자리를 마련하겠다"면서도 "27년 만에 이뤄진 의대정원 확대를 기반으로 의료개혁 과제를 반드시 완수하겠다"며 의대증원 정책 철회는 없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