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정부가 25일까지를 마지노선으로 그었던 이탈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처분 의견제출 기한’이 지났으나 행정처분 시점을 직전 26일에서 28일로 유예할 방침인 것으로 파악됐다. 의료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25일 문화일보 보도에 따르면 정부 고위 관계자 측은 "면허정지 통보 시점을 26일이 아닌 28일로 일단 미룰 것"이라며 "당과 협의해 면허정지 처분의 시점, 처분의 강도 등도 조정할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했다.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하고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달라"는 지시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정부는 의료계와 건설적 협의체와 관련해 ‘오픈 협의체’를 구성할 방침이다.

또 가능하면 이른 시점에 협의체를 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화상대의 ‘대표성’도 따지지 않을 방침이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도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탈 전공의를 대상으로 유연한 처리 방안을 당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이날 의대 증원을 먼저 철회하라고 요구하면서 집단사직서를 내고 주 52시간 진료를 시작했다. 대한의사협회 차기 회장 선거에서 최종 후보에 오른 주수호 전 의협회장도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는 정부와의 대화는 필요하지 않다"고 일침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28일로 행정처분 시점이 연기됐다는 보도와 관련해 "정부는 전공의에 대한 행정처분의 유연한 적용방안에 대해서는 당과 협의중이며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