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교통 인프라 대폭 확충 약속…'반도체 고속도로' 추진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용인특례시청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열린 스물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용인·수원·고양·창원 등 4개 특례시에 대해 ‘특례시지원특별법’을 제정하고 자치 권한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5일 오전 용인특례시청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23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4개 특례시가 특례시다운 행정을 펼칠 수 있어야 한다"며 "특별법을 제정해 특례시가 보유한 권한을 확대하고, 특례시들이 전략산업을 비롯한 각종 도시발전계획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도록 법체계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현재 공동주택 리모델링 계획, 고층 건물 건축 허가가 광역 단체 승인 사항"이라며 "이것은 특례시로 권한을 이양하는 게 맞다. 지역 사정과 형편을 가장 잘 알고 있는 특례시는 이미 광역화돼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수목원과 정원 조성에 관한 권한도 특례시로 이양해 시민들께 쾌적한 도시 환경을 스스로 조성하고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이 밖에도 용인의 교통 인프라 대폭 확충을 약속하면서 "민자 사업으로 제안된 ‘반도체 고속도로’를 조속히 추진하겠다"며 "금년 말까지 적격성 조사 마무리, 사업자 선정을 비롯해 본격 추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와 관련해서는 "전체 622조 원 중 500조 원이 용인에 투자될 것"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인재가 최고의 반도체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반도체 클러스터로 모여들고 세계 최고의 반도체 클러스터에서 첨단 기업들과 인재들이 함께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도 45호선 확장 △인덕원-동탄선을 용인 흥덕과 연결 △경강선과 용인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 등을 적극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용인시에서 희망하는 지역 맞춤형 교육기관인 반도체 마이스터고 설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며 "수도권 최초가 될 반도체 마이스터고에 첨단 시설과 최고급 교육과정을 만들어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핵심 인재를 길러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선거 때 말씀드린 것, 국정과제 (적힌) 판을 사무실에 만들어 놓고 있고 작은 지역 공약까지 다 챙겨서 100% 이행하고 퇴임할 생각"이라며 "표를 얻기 위한 립서비스 아니냐고 했던 용인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실제 조성 계획을 구체화해서 추진하게 되니까 가슴이 아주 벅차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