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오전 한덕수 국무총리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정부의 대책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의료계를 비롯한 사회 각계와 더욱 긴밀히 소통해 줄 것"을 지시했다.

김수경 대변인은 25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한 총리와 주례회동을 갖고 의료개혁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앞서 정부는 오늘(26일)부터 의료현장 이탈 전공의를 대상으로 면허정지 처분에 돌입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한동훈 국민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와 만나 의대 정원 증원에 관한 입장을 듣고 윤 대통령에게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의료현장 이탈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에 대해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전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윤 대통령은 한 총리에게 "22대 총선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거동이 불편한 분들의 주권 행사를 지원하는 것도 세심히 챙겨달라"고도 당부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22대 총선에서 선관위는 몸이 불편해 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없는 선거인 등이 자신이 머무는 병원·요양소, 자택 등에서 우편으로 투표할 수 있는 ‘거소투표 제도’를 지원한다. 또 선거 당일 몸이 불편해 2층 투표소를 이용하기 어려운 유권자들을 고려해 1층에 임시 기표소도 마련할 예정이다.

시각 장애인을 위해서는 투표방법 등 안내를 위해 점자형 투표안내문을 발송하고 ARS 음성투표안내 회선도 운영키로 했다.근력이 약하거나 손떨림이 있는 유권자가 사용하기 편리한 특수형 기표 용구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