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오전 대구시당에서 지역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오전 대구시당에서 지역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3일 후보 단일화에 전격 합의하면서 대선 후 두 정당이 합당하는 것에도 합의를 이뤘다. 다만 합당 절차는 후보가 아닌 당 운영권을 가진 당 대표의 몫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기자들을 만나 "대선을 6일 앞두고 오늘 안철수 후보의 사퇴 및 지지 선언이 있었기에 대선 과정에서 큰 변곡점 을 맞이했다"며 "국민의당과의 합당 절차가 (대선을 마치고) 곧바로 추진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단일화의 조건과 이후의 과정에 대해서도 밝혔다. 그는 "(단일화를 위한) 조건이라 하면, 사퇴 후 지지 선언에 따른 공동정부 운영이나 인수위 과정 참여로 이는 전적으로 후보 몫"이라며 "다만 앞으로 정치적 행보, 합당이나 지방선거에서의 역할을 같이 할지는 선거 이후 당의 역할"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국민의당 측에 상당히 예우하는 자세를 취해왔고, 제가 합당 거부한다는 낭설도 있었지만, 지금 와서 보면 제시했던 조건들이 굉장히 파격적이었다는 걸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만약 안철수 대표께서 내년으로 예정된 차기 전당대회에 출마한다고 하면 경쟁을 통해서 당권 도전하실 수 있고, 그 전 단계에는 흡수 합당 형식으로 합당 절차를 밟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이어 "열린민주당과 더불어민주당의 합당 원칙보다는 더 나은 예우와 배려를 할 계획이지만, 당권이라고 표현될만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율할 생각이 없다"고 했다.

이 대표는 합당 후 당명 변경에 대해서도 "계획이 없다"고 했다. 그는 "국민의힘이라는 정당이 대선에서 승리하면 브랜드 가치로는 상당한 가치를 갖게 된다"며 "국민의당에서도 그런 제안을 하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는 지난해에도 논의됐던 양당 합당 추진 과정에서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이 당명 변경을 완강하게 요구하며 결국 합당이 결렬됐던 사례를 되풀이해서는 안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