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대문구 독립문 광장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

당국이 전문가용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확진인정 체계를 연장해 시행키로 했다.

10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의료기관 신속항원검사를 통해 확진하는 체계를 연장해서 시행키로 했다. 유증상자 대상의 의료기관 신속항원검사 확진은 신속 검사·치료 연계를 위해 도입했다. 그 필요성은 여전하며 양성예측도도 최초 도입 당시 큰 변화가 없어 추가 연장이 가능하다고 당국은 판단했다.

의료기관 신속항원검사 양성예측도를 시기별로 살펴보면 △도입 당시(3월 14일) 92.7% △4월 1주 94.3% △4월 2주 91.4% △4월 3주 92.2% △4월 4주 94.1%로 집계됐다. 양성 예측도란 검사결과 양성으로 판정된 사람 중 진짜 감염자(PCR검사결과 양성자)의 비율을 말한다. 즉 신속항원검사 양성자 100명중 6명 정도를 제외하면 모두 실제 감염자였다는 말이다.

이에 당초 이달 13일까지 한시적으로 의료기관 신속항원검사 양성 결과를 확진 인정하고 있던 체계를 연장해 시행하게 됐다. PCR검사 체계도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당국 관계자는 "PCR검사는 항원검사보다 민감도가 높은 만큼 질병의 영향을 많이 받는 60세 이상의 고령층이나 확진자와 동거하는 자, 개인용 항원검사에서 양성을 보인자, 감염취약시설 종사자 등 고위험 우선순위 대상자들은 선별진료소를 통해 무료 PCR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향후 신속항원검사 확진을 종료하는 시점은 코로나 유행상황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